Ⅰ. 광주 김치대축제
한민족의 유일한 음식문화 자산이면서 세계에 내놓아도 전혀 손색이 없는 우리의 김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국제적인 관광이벤트행사로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 ’94년부터 시작되었다.
광주김치 대축제(Gwangju Kimchi Festival)라는 타이틀로ꡐ다채로운 김치와 맛의 어울림
신라, 가야의 고분은 흙벽으로 이루어진 토총이 대부분이어서 발견 사례도 적다. 그리고 벽화를 그렸었다 하더라도 남아 있지 않고, 그에 대한 역사적 자료도 거의 없으므로 무덤 속에 벽화를 즐겨 그리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회화 작품으로 전거를 뚜렷하게 증명할 수 있는 우리나라 회화
Ⅰ. 서 론
경상북도 지역은 전국에서 가장 면적이 넓은 광역지방자치 단체로써 산하에 10시 13군 36읍 202면 100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지방행정체계 개편에 대한 논의가 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인구의 증가와 농촌, 도시 간의 인구이동, 자치단
신라인의 노래는 이러한 불교에 기반하여 생성된 것 이였고, 그 이래로 불교사상은 수많은 문학작가들이 문학을 창조하는 원천이 되었다.
고대 시가는 물론 일찍이 신라 향가에 와서 불교 시가 많이 창작이 되었고, 수업시간에 배웠던 월명사의 제망매가, 충담사의 찬기파랑가♻
들어가며
한국에서 여성의 낮은 지위는 무엇보다도 여성비하의 전통에서 연유한다. 그것은 오랜 세월에 걸쳐 변형되어왔으나, 근대화의 시점에서 부딪친 형태는 한국에서 유교적 가부장제로, 파악할 수가 있다. 한말에 우리 사회가 외부의 압력 속에서 개혁하고자 했던 봉건적 유제의 하나는 여성
신라, 백제, 가야 등도 고분 안에 벽화를 그렸으나 그 수가 매우 미미하고 현재까지 선명하게 남아 있는 벽화가 드물다. 옛 고구려 지역에는 중국 집안 지역의 20여 기를 포함해 총 100여 기의 벽화 고분이 있으며, 그 내부에 있는 벽화 역시 그만큼 다양하다. 이렇게 그려진 벽화들의 양상은 시대에 따라 3
1. 서론
초기 고려초기의 불교에 대한 연구는 김영수 선생의 五敎九山說 이후 60-70년대 시대구분논의가 진전됨에 따라 나말여초를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전환기로 이해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사학계의 연구는 신라 하대 수입되어 재지세력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하며 사회적
♧ 국어교육사의 전제
우리나라는 본디 단일민족으로 내려오면서 독자적인 말과 글자를 가지고 독특한 문화를 키워온 나라라는 긍지를 지녀왔다. 하지만 수천년 동안 한문화권 아래 놓인 나머지, 한자를 익히고 한문을 배워쓰지 않으면 안 되었던 때도 있었던 때도 있었다. 그 때문에 우리 모국어와
Ⅰ.머릿말
우리나라 도자기 문화에서 통일신라 토기가 가지는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자면, 첫째로 신라가 백제와 고구려를 차례로 물리치고 정치적인 통합을 이룬 뒤 역사상 처음으로 통일된 국가의 영토 내에 통일된 생산 기술에 의한 통일된 기종과 양식의 토기를 확산시켰다는 점이다. 통일신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