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강화의 지질은 약 80%가 경기편마암 복합체 중 화강편마암이며 대체로 흑운모편마암, 장석편마암 등으로 분류된다. 특히 강화도 남쪽 끝 마니산의 지질은 마니산 화강암 곧 흑운모 화강암, 각석 화강암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강화 해안지대는 30m에서 40m 높이의 완만한 경사면을 가진 구
, 중요민속자료, 사적, 명승 또는 천연기념물등의 이름으로 지정되며, 이들 ‘지정문화재’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보호․관리하도록 관련 제도가 규정되어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문화재보호법은 지정주의를 표방하고 있으며 지정된 문화재를 위한 보호법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Ⅰ. 개요
신라 하대와 고려 초의 시기에 중앙지식인들은 도당유학생과 국학출신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다. 국학출신은 거의 사료에 남아 있지 않다. 도당유학생의 경우도 사료 상으로 인명을 찾아 볼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당사 중앙지식인들이 어떤 의식 하에서 어떻게 행동
Ⅰ. 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인민문학론
해방직후, 문학권 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른바 광범위한 진보적 문학가들의 결집체인 조선문학건설본부의 결성과 그 내부에서의 카프 맹원들이 이데올로기의 비타협성을 내걸면서 결성한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의 결성이다.
Ⅰ. 개요
문화재보존정책을 둘러싼 행정환경 변화는 크게 다음의 4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다. 첫째는, 동산문화재와 출토문화재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
사적 환경에서 시작하여 후천 적인 정치풍토까지 연관하여 자세하게 들고 있다. 그는 우리의 예술에 대해 상당한 호의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나, 한․중․일의 예술의 비교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기도 하였다.「중국의 크고, 높고, 끝이 없는 자연에 적응하기 위한 민족의 강인
Ⅰ. 사적 가부장제
1. 사적 가부장제와 공적 가부장제
이 둘은 구조들 간의 관계에서 다르고, 각 구조의 제도적 형태에서 다르다. 그리고 사적 가부장제는 배제전략을, 공적 가부장제는 분리전략을 쓰다는 점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1) 사적 가부장제
가구 생산에 기반, 가정이라는 사적영역에서
Ⅰ. 신화와 신라건국신화
신라의 화백은 政事堂政治와 南堂政治 시대를 지나 5세기경 업무량의 폭증과 체제의 정비를 위해 대등정치를 실시하면서 시작된 정치적인 의사결정 기관 또는 제도가 되었다. 그러나 이런 화백제도의 뿌리는 부족연맹체시대의 씨족 또는 족장회의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