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가 중앙집권적 국가체제를 갖추면서 정비한 신분제를 잘 알려진 바와 같이 골품제(骨品制)라고 한다. 골품제는 개인 혈통의 존비에 따라서 정치적인 출세와 혼인, 가옥의 크기라든가 의복의 색깔 등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서 특권과 제약이 가해지는 제도였다. 골품제는 6부체제가 성립되면서 이전
사적
편류』에 전재된 것으로 파악하면서, 박인량이 송나라에 사신으로 갔을 때 전해졌을 가능성 제기(김종철)
3) 최치원이 중국에 있을 때 지었다는 견해
① 최치원이 중국에서 「쌍녀분기」를 지은 다음 귀국 후 『신라수이전』에 편입시켰고 김척명에 의해 증보
개작이 있었으며 성임
신라시기부터를 중세사회로 보려는 견해가 점차 우세해지고 있다. 이러한 견해의 근거는 이 시기에 정치적으로는 중앙집권적 국가가 확립되고 점차 관료제가 시행되며, 경제적으로는 한국 중세사회의 물질적 기반을 이루게 되는 사적 토지 소유에 기반을 둔 지주제가 형성되며, 사회적으로는 법제화
상징물로 알려진 탑과 성교 등을 만들었다고 한다.
(2) 사적에 따른 창건 역사
《불국사 사적》(事蹟)에 따르면, 불국사는 이미 눌지왕(訥祗王) 때에 아도화상(阿道和尙)이 창건하였다고 한다. 불국사고금창기에서 이미 언급되었듯이 사찰의 대폭적인 증수는 김대성이 이룬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신라기 금석문자료와 고려 영업전에서 사적 토지소유의 존재를 들어 토지국유론을 부정하였다. 또한 우리 학자들은 고려의 왕토 사상이 실질적인 토지국유론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관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결국 국내의 토지소유론자들은 식민사관을 극복하고 우리나라의 중세를 통일신
신라 중심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북방계통의 기사가 소홀해졌으며, 간혹 인용 전적(典籍)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뿐더러, 잘못 전해지는 사적을 그대로 모아서 수록한 것도 눈에 띤다.
우리는 내물왕과 박제상에 관한 일화를 두 사료를 통해 분석하고 비교해 보면서 어느 것이 더 역사적 타당성
신라(B.C. 57 ~ A.D. 935), 통일신라(676 ~ 935), 후백제(892~935), 후고구려(901~918), 발 해(698 ~ 926)로 구분한다.
3) 한국의 古代社會
古朝鮮社會의 靑銅器文化 성장과 사회변동을 보면 古朝鮮, 夫餘, 辰國등 각처에서 태양의 자손임을 표방하는 부족국가가 출현하여 新石器문화를 기반으로 하던 사회관계의 변동
신라 당시에는 ‘월지(月池)’였음이 밝혀졌으며 본고에서는 이후 월지(月池)라 한며, 그 명칭에 관하여는 3장의 1.名稱에서 논하고 있다.
, 이후 월지의 조경수법을 밝히는 논문 박경자, 『統一新羅時代 雁鴨池의 造景樣式에 關한 硏究』, 서울大環境大 碩論, 1979.
이 발표되었으나, 건물지(建物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