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원광(圓光)과 자장(慈藏)을 들 수 있다. 한편 도교도 고구려와 백제의 귀족사회에 널리 퍼졌다. 특히 고구려 보장왕 때 연개소문은 불교세력을 억누르고 도교를 장려하기도 했다. 삼국시대에는 유교와 한학도 발달했다.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에 태학을 세워 귀족자제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
Ⅰ. 화폐의 역사
주전 사업은 막대한 이득이 남는 까닭으로 각 감영(監營)은 다투어 주전의 허가를 얻어 이익의 일부를 정부에 상납라고 각 감영의 재정에 보충했던 것이다. 그래서 숙종 이래 화폐의 난발로 주화가 일정치 못하여 그 공신력이 떨어지므로 정종 10년(1786)에는 호조선혜청에만 年例鑄錢制
사천왕문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주실 중앙의 본존불 앞뒤 두 곳에 방형의 석탑대석(石塔臺石) 위에는 작은 석탑을 배치한 흔적이 보인다. 두 석탑은 현재 석굴에 남아 있지 않으며 그 중 하나인 대리석 오층탑은 일본에 반출되어 행방을 알 수 없다.
이는 금당 앞에 쌍 탑을 배치하는 신라
신라왕과 신라, 토우를 구하고 죽는 여자주인공을 다룬 슬픈 애니메이션을 보고 노랗고 빨간 가을 길을 걸어 민속 공예 체험장으로 갔다.
생각보다 소박한 가게였다. 컨테이너 건물에 할머니 한분, 할아버지 한분이 계셨다. 민속공예라고 해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힘들 거 같은데 라고 생각하면서 갔
3)농기구 발달에 따른 농업기술의 발전
민성기는 쟁기의 연구에서 쟁기의 변천을 고찰하여 조선초기에 볏이 없는 ‘보’쟁기에서 조선후기 볏이있는 ‘장기’로 전환하여 이것이 토지비옥도의 증대를 가져와 2년 4작 2년 4작이라는 전지이용을 가능하게 하였다고 주장한다. 다만 이에 대해서는 ‘장기
➃ 화명동 고분군
부산시 북구 화명동 일대 이곳에 옛 무덤이 있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도굴꾼들에 의해 파헤쳐진 묘소의 부장품 조각들을 보고 알 수 있었으나 학계에서는 1972년에 정식으로 발굴 조사하였다. 고분은 동산의 능선을 타고 군집하여 있었는데 산의 능선에 무덤을 안치하는 것이 가야
여러 견해가 있으나 그 정확한 시기는 확실히 알 수 없다. 단지 원시 유학의 실천 윤리는 한자의 전래와 더불어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한사군 설치 이후에는 경학 중심의 한 대 유학이 들어오게 되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유학이 전해진 것은 삼국 시대부터이다. 고구려, 백제, 신라
2. 남북국 시대의 경제적 변화
- 통일 신라에서 전제 왕권이 강화되어 녹읍이 폐지되고 관료전, 정전이 지급될 수 있었음을 설명한다.
- 민정 문서의 내용을 도움글로 제시하여 노동력과 생산 자원이 편제되어 관리되었음을 설명하고 있다.
- 신라와 당의 경제. 문화적 교류가 활발하였음을 설명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