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신앙공동체란 공동의 전통과 신앙고백을 전제로 여러 세대들이 모인 공동체로서, 신앙공동체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또 발전시키기 위해 각 세대 간의 대화와 교류, 그리고 각각의 역할의 통합성을 지향하는 공동체라 말할 수 있다.
2. 신앙공동체의 기독교교육 적용
신앙공동체 생활의 세 가
2. 신앙공동체
(1) 공동체의 본질
1) 공통의 목적과 의지 공유해야 한다.
2) 소규모적인 인원으로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역동적이고
창의적인 곳이어야 한다.
3) 3세대가 공존하며 다른 세대와 상호작용이 있어야 한다.
※ 3세대 : 미래를 향한 환상과 꿈에 사는 1세대, 현
교육의 문제는 “학교-교수형 패러다임”으로의 모방이라고 진단한다. 오늘날의 주일학교의 모습이 그러하다고 보면서 이는 세속 교육 안에 기독교교육을 감금시킨 모습이라고 보았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그는 대안을 제시한다. 바로 “신앙-문화화 공동체 패러다임”이다.
웨스트호프는 이론을
기독교 종교교육이 “바람직한 종교적 이념에 기초한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일”이라면 종교교육은 신학보다 사회과학에 종속된 학문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사회과학으로부터 그 근본 구조와 틀을 끌어올 때 종교교육이 올바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2. 신앙공동체 중심 교육이론(Faith C
교육 사업의 목적을 설정하고 평가를 얻기 위해 ③ 전달 형태의 각기 독특한 기능과 형태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다.
넬슨은 신앙공동체는 그 자체 속에 확산하기 위한 내적충동을 가지고 있는데(초대교회 때부터 기독교 역사를 통해) 이것이 신앙전달이 가능하게 되며 그 신앙의 의미는 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