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사원의 99%가 완전히 파괴되었다. 중국이 말하는 티베트 인민 해방의 대가는 그런 것이었다. 1959년 티베트 독립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달라이 라마가 인도로의 망명길에 오른 이후, 중국의 강점하에 있는 티베트인들의 죽음을 무릅쓴 망명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인도 북쪽 다람살라에는 달라
불교는 석가모니의 입멸 후 제자들에 의한 불설 편찬인 불전결집과 교단의 조직화를 통해 비로소 종교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그리고 교단의 보수파와 진보파간의 갈등이 발생하여 보수적 상좌부와 진보적 대중부로 분열되었고, 훗날 진보 파들과 재가신도들을 중심으로 대승불교운동이 일어
1. 서론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포교활동 때문인지 불교도들의 활동보다 기독교도들의 활동이 더 활발하고 가깝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렇듯 기
재가 없이 이뤄졌다. 이후, 신군부세력은 제5공화국의 주요세력으로 부상한다. 정승화 육군참모 총장: 고문 끝에 무혐의 판결 이후 이등병으로 강등되어 조용히 살다가 2002년 돌아가셨다.
이렇게 해서 권력의 핵심을 쥐게 된 전두환 신군부세력들에게 남은 걸림돌은 바로 민주화를 요구하는 정치인
불교 또한 태아를 숙명을 지닌 생명체로 간주하고 임신중절을 반대하는 입장을 취한다. 이러한 종교의 영향으로 인해 낙태는 나쁜 것이며 살인행위와 마찬가지로 보게 되는 시각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낙태라는 행위에 대하여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깊이 생각해 볼 기회가 없다는 사실도 이러
정체성은 더욱 확고해졌다. 시크 종족성(Ethnicity)과 정체성(Identity)이 그들의 종교 등 문화적 전통에서 비롯된 것인가 아니면 그들이 직면한 정치․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출현된 것인가에 따라 종족성을 설명하는 원초주의적(Primordial) 견해와 상황주의적(Circumstantial) 견해가 있는데 스파이서와 스코트
Ⅰ. 서론 - 사회복지의 정의
1. NASW의 정의
사회복지는 일반적으로 널리 인정되고 있는 사회문제의 예방, 완화 또는 해결에 기여하거나, 개인, 집단 및 지역사회의 복지를 촉진시키기 위한 여러 민간 및 정부기관의 광범위한 조직적 활동을 말한다. 이의 정의는 사회복지를 개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
Ⅰ. 서론
인도에 그 기원을 둔 불교는 널리 퍼져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는 물론 정치와 사회 등 여러 부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를 동아시아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
Ⅰ. 삼국시대의 불교
한국사가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상이 들어오고 나가고 했다. 어떤 사상은 아류로 머물기도 했지만 어떤 사상은 주체적 입장에서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상을 다루면서, 예를 들어 불교의 경우 불교 전래라는 말은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의 불교 전
‘대승’의 어원은 큰수레, 즉 많은 사람을 구제하여 태우는 큰 수레라는 뜻으로, 일체중생의 제도를 목표로 함.
이 새로운 불교운동은 그때까지 석가에게만 한정하던 보살이라는 개념을 넓혀 일체중생의 성불가능성을 인정함으로써 일체중생을 모두 보살로 보고, 자기만의 구제보다는 이타를 지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