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은 한반도의 역사 위에 새로운 정치 체제로 등장한 공산정권과 그 이론을 문학과 조합하는 실험적 단계를 거친다.
그 이후 1958년 말 사회주의사회로의 개조와 정치적 전망이 공식화되는 시기로부터는 북한 정치 체제와 제도에 부응하는 공산주의자의 새롭고도 전형적인 성격을 창조하는데
주체사상화”, “김일성주의화”이다. 북한체제 유지를 위한 사상교양과 사상도원 및 김일성, 김정일 부자의 우상화와 주체사상 선전 등을 담당하는 부서이다.
선전선동부에서는 중앙위원회와 정치국의 결정이나 당 정책을 당원인 인민 대중에게 주지시키고, 인민 대중을 교양하여 사회주의 건
사회 유기체가 원활하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개인과 가정의 행복이 기본바탕이 되어야 하며 동시에 당이나 각급 기관에서 일하는 관료들이 인간적으로 연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1980년대 이후 북한소설이 내세우는 새로운 인간형인 주체형 인간이란 일상생활에서 남들도 자기 가족처럼 돌
사건으로 1961년 개최된 조선로동당 3차전원회의때 김일성 중심의유일지배체제가 당적 차원에서 확립되었다.
2.사회주의 분열과 주체노선의 천명
북한은 한국전쟁이후부터 1957년까지 새로운 환경에 대응해야 했고 서서히 모스크바의 획일적 지배로부터 이탈해 나가고 있었다. 김일성은 김일성의
북한 노동당 제6차 전당대회에서의 김일성 발언
- ‘혁명의 원칙’과 ‘근본적 이익’ :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와 공산화통일
조선로동당의 당면목적은 공화국 북반부에서 사회주의의 완전한 승리를 이룩하여 전국적 범위에서 민족해방과 인민민주주의 혁명과업을 완수하는데 있으며 최종목적은 온
사실이다. 이 때, 차이의 이해 없이는 화합이 너무나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북한에 대해서 진지하게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사회 체제에서 드러나는 이념이나 구조적 차이만을 바라보거나 경제 교류를 통해 막연한 해결을 기대하는 편협한 시각을 넘어서서 인민들의 실제 삶을 탐구하여 볼
주체적 문화를 건설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이, 북한은 그들만의 특수하고 획일적인 문화를 추구해 온 결과, 북한 주민들의 생활 양식은 우리와 다르게 변화되었다.
복장의 경우, 1970년대까지만 해도 '천리마 시대와 사회주의 생활 양식'이라는 구호 아래, 남자는 모택동 복(인민복에 레닌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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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혁명 예술의 큰 틀 가운데 혁명 연극과 혁명 가극이 자리 잡고 있다.
2. 혁명연극의 특징
혁명연극이란 항일무장투쟁시기에 유격대원 및 주민들의 계급교양을 위해 김일성이 창작하여 공연했던 각본을 1978년부터 김정일의 지도에 의해 주체 문예이론에 맞게 재창조한 연극을 말한다.
사한 형태를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지방행정에 대한 관리감독의 기능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남한의 경우 지방행정기관의 관리감독이 행정자치부라는 국가 행정부의 한 부처에서 담당하고 있는 반면, 북한의 지역행정단위별 인민위원회는 내각은 물론 상급 인민위원회의 관리
북한의 주체사상의 중심명제가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며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것을 내세워 “인간 중심의 새로운 철학사상”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것은 주체확립의 의지와 실천성을 강조하는 하나의 지배적 통치이념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다. 북한의 주체사상은 1926년 10월 김일성이 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