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방향성을 지닌 문화적 대상이다. 우리는 이러한 중국의 모습을 그 기원인 신화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경극과 영화로 마무리 짓고자 한다.
둘째로, 분석방법을 제시한다.
<눈과 귀>가 의미하는 문화적 의미를 색채론을 통하여 나타내려 한다. 신화에서 시작되는 오
영화 인상주의자들의 문학적 재료에의 의존으로부터 벗어난 것으로서, 직접적으로 비영화적인 역사적 노선으로부터 등장한 것이었다. 보통 짧고 무성 영화인 아방가르드 계열 영화들은 소설이나 연극, 장편 영화들보다는 현대시나 추상적, 초현실주의적인 회화에 아까운 영상시, 익살이나 꿈 등과 유
영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화는 우리에게 강력한 미적 경험, 여러 문화에 대한 관찰력 그리고 새로운 사고방식과의 만남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우리에게 끼치는 영화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본문에서 우리는 이러한 영화의 역사와 제작과정을 통해서 영화의 본질
Ⅰ.중국 전통 음악의 역사
중국의 전통 음악은 주로 민가(民歌) 무곡(舞曲) 설창(說唱) 희곡(戱曲) 기악(器樂)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유구한 역사 발전 과정 속에서 중국음악도 마찬가지로 독특한 민족 풍격을 형성하였다. 출토된 문물의 고증에 의거하면, 중국음악은 약 5천년 이전의 원
영화 등을 통해 문화적 의미에서 고찰해 볼 것이다. 결론의 마지막으로 사회 변혁을 이끄는 학생운동의 우리나라에서의 전개과정과 현대적 의미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결말에서는 1968년에 대한 우리의 이야기를 풀어볼 것이다. 모든 투쟁의 원동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투쟁정신의 현대에의 적용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영화는 그 영화가 만들어진 국가를 보여주는 창문이라고 할 수 있다.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표현으로 영화는 그 나라의 현실, 그 사회의 문제점, 그리고 그 나라 국민들이 소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것은 중국영화도 해당될 것이다. 아니, 중국영화는 영화 자체가 중국이라는 나라의 또 다른
중국 태생이고 서예와 문장 등에 능통했다. 화면의 여백을 강조하여 북경연극 배우들의 기교와 몸놀림을 영화로 옮겨온다. ꡒ대취협ꡓ(大醉俠)은 그의 출세작이고 1971년 작 ꡒ협녀ꡓ는 칸에 출품되기도 했다.
호금전과 쌍벽을 이루었던 또 하나의 걸출한 감독 장철은 1967년 작 왕우 주
1. 중국희곡이란?
중국에서 희곡(戱曲)이라는 명칭은 대본을 포함하여 특정한 조건을 갖춘 연극 전체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희곡(상연을 전제로 쓴 언어 텍스트- 드라마)의 의미와는 큰 차이가 있다. 중국의 희곡은 문학, 음악, 무용, 회화, 조소, 잡기, 무술 등의 여러 요소가 합쳐진
1. 중국현대사
청조말기 : 열강의 중국 진출, 중국 전토는 열강들에게 잠식
1841년 : 아편전쟁을 계기로 영국이 홍콩섬 점령(1842년 영국과 청나라 사이에 홍콩섬의 영구 할양을 인정하는 난징조약이 체결. 1941~1945년 일본군에게 점령)
1912년 中華民國이 탄생
제 1차 세계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