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더라도 영원성이라는 것이 변화보다는 좀 더 궁극적인 실체라고 주장한다. 즉 진리의 '절대성'과 '영원성'을 중시하는 것이다. 그들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게 남는다는 것이다. 이런 사상적 배경 때문에 '변화의 원리'를 강조하는 진보주의에 반대된다.
인간관계에 아름다움까지 헤치는 지경에 이르렀다.(최연실)
한편 가족 중심적인 태도가 공동체적 연대로 확산되지 못하고(신용하, 장경섭 1996) 사회적으로는 가족집단의 이익추구가 다른 가족의 경제적 빈곤을 악화시키는 반 공동체적인 행위를 강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처럼 가족 내에서의
인간중심주의 및 이에 근거한 자연주의, 그리고 공동체 문화가 특징을 이루게 된다. 그리스에서는 자기표현 및 창작 활동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었기 때문에 학문과 예술은 자유로운 토론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며, 개성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시키려고 노력했다. 그리하여 독창적인 문화와 사상과 학문,
인간상, 바뀌게 되는 시기적인 변화등 많은 요인들을 포함하고 있었다. 이를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이 이번 과제의 목표이다.
내가 거쳐왔던 교육과정에서의 변화되었던 것들도 상기 시켜 보면서 실제 내가 받아온 교육은 어떠하였는지 지금의 교육과정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도 고찰하여야 겠다.
Ⅰ.서론
- 창조 세계의 위기(심각한 환경 파괴의 실태) –
하나님이 만드시고 보기에 심히 좋았다고 말씀하신 창조 세계가 하나님의 창조물인 인간에 의해서 파괴되고 있다. 인간은 계몽주의•이성주의에 기초한 과학 문명의 발달과 함께 실로 만물의 영장이 되어 오직 인간의 욕망을 만족시
1. 유교
1.1 기원
공자에 의해 옛 문헌들이 집대성되고 체계화됨. 그 발생의 기원은 종교적 순수목적보다 정치사상에 대한 기틀 확립으로 추정됨.
1.2 성격
일반적으로 유일신, 혹은 신성을 믿는 종교들과는 달리 하나의 큰 전통, 혹은 사상으로서의 성격이 짙음. 역사가 깊으며 꾸준한 이
● 인간의 특성
이성적 존재
이성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음
도구적 존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함
사회적 존재
-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감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존재
유희적 존재
삶의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Ⅰ. 서론
독립만세운동이었던 3.1운동은 조선의 독립을 낳지는 못했다. 이는 3.1운동을 통해 패권적인 위치에 섰던 민족 담론이 그 위치를 계속해서 유지하기는 힘들었음을 뜻한다. 만세운동에 나섰던 사람들은 그들이 경험했던 ‘초현실’에서 벗어나 다시 현실로 돌아와야 했다. 가슴이 벅차고 피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