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 사회가 민주사회로 발전하고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려면 건전한 의식을 갖고 있는 시민들이 단체를 결성하고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 우리의 민주사회 질서를 훼손시키는 불법행위, 부정부패, 권력을 이용한 독점, 주민의
일제시대와 분단시대를 거치면서 단절된 역사와 전통을 다시 잇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의 통일교육 이념 또한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주체성을 띤 것이어야 하며, 그런 의미에서 한민족의 고유사상이면서 통일한국의 미래상을 밝혀줄 수 있는 홍익인간 이념이 가장 적절하다 할 수 있다.
인간관계 등은 사회의 모습이 변함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할지 모르지만 보편적이며 본질적인 인간관계의 모습은 결코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임금과 신하의 관계를 오늘날 찾아볼 수는 없지만 옛날 君臣간의 禮의 모습은 지금도 상급자와 하급자의 관계로 남아 있다.
논어에 담겨져 있는 공자 사상을
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법금에 나타난 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정, 노예제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
④ 고조선의 흥
통일이 연방제를 통한 단순한 정치의 통합이든 경제권의 통합이든 영토 즉 주권의 확대이든지 간에 무엇보다 중요한 의의는 민족의 역량을 낭비하지 않는 발전기회의 제공이란 점이다. 탈냉전 이후 남북한은 여기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심화된 체제경쟁으로 인한 군비증강을 계속해오고 있는 실정이다.
Ⅰ. 서론
통일국가의 통합문제는 남과 북, 국가와 국가간의 외적 통일만이 아니라 내적 통합의 문제로서 통일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갈등유형을 조정하고 극복하여 이상적인 삶의 양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정치적, 제도적 통일은 정치체제의 구조적 결합에 불과하기에 이질화된 두 체제에서 살아온
Ⅰ. 개요
민족이란 일반적으로 공통 종족, 공통 언어, 공통 문화, 공통 역사 및 일련의 공통 관습 또는 전통과 같은 특질들을 공유하는 집단이라고 정의되어진다. 도이취(Karl Deutsch)는 민족주의를 일정한 습관과 통신수단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할 수 있는 집단이며, 통신 장벽과 효율적인 커
인간은 스스로 새로운 공생의 시스템을 만들어가야만 할 운명에 처해 있다. 사회의 기초를 이루는 에너지, 경제, 환경, 교육 등은 이러한 시스템의 기본 기능들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인간은 자신의 두뇌와 감각과 근육을 외재 화시켜 만든 사회 체계의 구성물들과 ꡐ공생적 진화ꡑ를
사상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비논리적이고 사고와 인식작용을 소홀히 하기 쉽다. 그러나 이 정서적인 경향은 고도의 예술을 발달시켰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인도주의가 존중되는데 이 성향은 국가지상주의와 신분제도를 중시하는 점 등에서도 엿볼 수 있다. 한국인은 대체로 현실 세계에서 인간낙토를
인간이 자연을 도구적으로 이용하는 일은 무조건적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 생태 중심주의는 자연에 대한 생물학적 생존권을 인정하여 자연에 대한 경외사상을 바탕으로 인간과 윤리적 관계를 회복하려는 환경운동의 이념이다. 이들은 인간은 자연에서 태어났고 환경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