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일은 이 시기 문학을 ‘삶의 진실을 찾으려는 내심의 소리를 전해야 한다는 자각이 나타나 소설의 양상이 달라지기 시작했으며 일제의 강점으로 빚어진 참상을 인식하고 민족의 각성을 촉구하는 방식을 모색하려고 고민했다.’고 한다. 권영민은 논설과 계몽의 의도는 점차 약화되고, 서사가 전면
필사본에서 방각본, 방각본에서 구활자본(딱지본)으로 책 만드는 방법이 발전하였다. 필사본은 일일이 손으로 베껴 만든 책으로, 필사 하는 과정에서 필사자나 독자의 취향에 맞추어 부분적으로 개작·생략·첨가가 행해졌다. 그 후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각수’가 목판에 새긴 판본으로 찍어내어 만
Ⅰ. 서론
1910년 한일 강제 합병 이후, 개화기가 지난 1920년대는 철도, 건물 등 근대적 제도가 확립되고 근대적 사상이 발달하는 본격적인 근대화가 시작된 시기이다. 그러면서 사회적 발전에 따라 근대적 산물로서의 진정한 소설이 발생하게 되었다. 결국 1920년대는 소설의 양식이 확립되어가던 과도
Ⅰ. 서론
1910년대에 소설문학발전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신소설은 점차 소설무대에서 사라져가고 내용이나 형식 전반에서 그와는 현저하게 구별되는 새로운 경향의 소설들이 출현하였다. 신소설이 상투적인 등장인물들이 등장하여 권선징악의 주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면 이 소설들은 내용
(경희를 읽고...)
1.줄거리
1910년대는 문학사에서 소위 애국계몽기 혹은 개화계몽기라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나혜석은 근대적 이상을 가진 여성은 어떤 여성이며 그들은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를 말하고 있다.
이상적인 근대적 여성으로 대표되는 소설 속 주인공 경희라는 인물은 일본에서 유학
1.근대의 옷을 입은 신여성의 출현-----(17P)
1)근대와 여성의 만남------(18P)
식민지 시기 신여성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 상대적으로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는 연구 영역 중 하나이다. 1990년대 이후 이른바 거대 담론의 붕괴와 포스트 모더니즘의 대두,연구자층의 증가와 연구 영역의 다양화, 대학에서 여학생
1910년대의 서사양식
-근대소설의 확립-
-목 차-
Ⅰ. 서론
Ⅱ. 1910년대 문단
1. 『매일신보』의 의미
2. 1910년대 단편소설의 성격
Ⅲ. 최초의 근대소설 『무정』
1. 1910년대의 『무정』의 의미
2.『무정』의 근대성
1) 근대적 언어관
2) 반봉건과 계몽성
3) 인물의 근대성
Ⅵ. 결론
Ⅰ. 서론
문학은 개인의 창
흙속의 진주
- 1930년대 후반~ 1940년대 초반 시대개관과 시
< 목 차 >
Ⅰ. 서론
Ⅱ. 1930년대 후반~1940년대 초반 시대개관
1. 시대적 상황
1) 민족말살정책과 각종 경제적 수탈
2) 식민지적 근대화
2. 문학 환경과 시단의 분위기
1) 시단의 암흑기
2) 시단의 재편성 -다양성 지향
3) 전통지향성과 근대지향성의 공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 차 례 -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탐구
1. 소설의 배경
2. 소설의 구성 단계로서의 전개
3. 시에서의 전개와 배경
Ⅲ. 반영 실태 분석
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