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굴암을 세웠다는 것이다. 이는 불교의 인과응보(因果應報) 설화를 기반으로 한 요소가 엿보이는 전설적인 유래이지만, 석굴암은 김대성 생전에 완공을 보지 못하여 그 조영사업은 국가가 마침내 완성시켰다고 한다. 이 점은 분명히 석굴암의 창건이 김대성 이라는 개인의 원력으로 이루어졌다기보다
실크로드는 모두가 잘 알고 있듯이 당시의 세계 무역로였다. 동방에서 오는 모든 문물이 이곳을 거쳐 유럽으로 퍼져갔으며 유럽의 산물들 역시 이곳을 경유하여 동방으로 실려갔다.
일찍이 동과 서를 연결하였던 실크로드가 이제는 새로운 동(정신적 가치)과 서(경제적 가치)를 연결하는 `21세기의 실
불교, 율령은 자연지리적, 환경적으로 공통적으로 형성되어 나갔다기 보다는 어느 특정 지역에서 시작된 것이 비슷한 지리적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위치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사건들
1. 종교의 목적
불교의 궁극 목적은 涅槃이다. 열반은 인생 최후의 귀착지이며 절대 최고의 이상이며 解脫安樂의 세계이며 常住不變의 실재이며 석가의 大悟 내용인 究竟의 진리이며 불교의 중심사상이다. 불교 이전의 인도에 있어서도 일반 철학자들은 열반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그 때의 의미는
부처님이라는 말은 붇다(Buddha) 곧 '깨달은 사람'을 뜻한다. 또, '석가족의 성자'라는 의미의 샤카무니(Sakyamuni)는 산스크리트어이고, 한역으로는 석가모니불이라고 하며, 석가 또는 석존, 불타, 붓다 등으로 약칭하기도 한다. 석가는 민족의 명칭이고 모니는 성자라는 의미로, 석가모니라 함은 석가족 출
Ⅰ. 석굴암에 있어 과학의 역사적 흔적
1703년(숙종29년) 종열(從悅)이 석굴을 중수하고 돌계단을 쌓았으며, 1758년(영조34년) 대겸(大謙)이 중수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석굴암]은 흙으로 된 토함산 동쪽 비탈면을 파내고, 인공으로 석재를 이용하여 굴의 형태로 만든 것 입니다. 그런데, 이 [석굴암]이
제 1장 통일신라 시대개관 및 도성계획
1. 시대개관
․ 불교
․ 당문화 영향
․ 독자적 발전
2. 도성계획
․ 경주 고허촌(高墟村)
․ 금성(金城) ― 평지에 토축(土築)의 도성(都城)
․ 월성(月城) ― 돌과 흙
월성과 금성 사이로 도시 발전
․ 산성 ― 남산성(南山
1. 불교(佛敎)
1) 불교의 사상적 특징
불교(佛敎)는 기원전 5세기경 인도의 석가모니가 창시한 종교이다. 불(佛), 즉 사람(人)과 아닐 불(弗)자가 합쳐진 형태인데 이는 '불'(佛)이란 곧 사람이 아님을 뜻한다. 다시 말해, 불교에서는 인간이 절대자가 된다는 사상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어 무엇보다 이
1. 불상의 출현과 대승불교
BC 5세기부터 불교의 가르침이 전해져 왔지만 예배 대상인 불상이 만들어진 것은 그로부터 수백 년이 지난 AD 1세기 무렵이었다. 불상이 만들어지기 전가지 예배 대상은 부처의 사리를 모신 무덤인 불탑이었다. 불탑은 인도 산치의 대탑처럼 점차 규모가 커지고 조각물이 첨
고대국가의 발생 이후 불교는 한반도에서 중요한 사상적 위치를 점해 왔다. 특히 한반도에서 처음으로 고대국가의 틀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는 고구려, 신라, 백제의 삼국과 왕권을 한층 강화하여 중앙집권적 국가로 나아가려 한 고려에서 불교는 국가의 근간을 마련했다고까지 말할 수 있다. 억불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