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건축은 가시적인 아름다움보다는 구조물간의 관계, 자연과의 관계 등 비가시적인 아름다움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또 탑이나 석굴사원에서 볼 수 있듯이 단순한 건축물에서 벗어나 조각이면서 동시에 벽화도 그려져 있어 종합미술의 면모를 보여준다. 고구려의 불교건축은 대부분 궁궐건축
(祇園精舍)에 사원의 건물이나 용도에 따라 불화를 장식하였다고 하는 기록이 보인다. 주로 약차(藥叉), 본생담(本生談), 불전도(佛傳圖), 해골등의 교훈적이고 장엄한 그림을 그렸을 뿐이며 예배대상인 존상화들은 아직 그리지 않았다. 지금까지 알려진 최초의 불화는 아잔타석굴(Ajantn石窟)벽화이다.
불교 전파(대승불교)/ 로마와 중국을 연결하는 중계무역 활발/ 간다라 미술 발전.
③ 굽타 왕조(320-6C말) : 인도의 고유문화 발달, 불교가 쇠퇴하고 힌두교 / 힌두교-베다 문화에 기반한 인도 고유 신앙/ 카스트제도 부활, 계급제도 강화/ 굽타 양식 발달-아잔타 석굴의 불상, 벽화(우리나라 석굴암에 영향)
석굴들이 몇 단으로 층을 이루고 있음
불상 2415좌, 불화를 떼어내 벽을 잇는다면 25km를 이어 붙일 수 있는 양
경면벽화 97점, 견직물 65점
돈황 문헌 -> 후에 ‘돈황학’으로 발전
석굴 제작 방법
모래와 진흙이 섞여 이루어진 역암 -> 불상 조각, 벽화를 그리기 힘듬
벽면에 흙을 발라 벽화를 그림
석굴사원(石窟寺院)이 있으며 평지와 산지에 각종 사원이 건립되었다. 이것은 대개 목조건축물인데, 고려시대의 유례(遺例)로 부석사(浮石寺) 무량수전(無量壽殿)과 조사당(祖師堂) 및 안동(安東) 봉정사(鳳停寺)의 극락전(極樂殿) 등이 현재까지 남아 있다. 가람배치의 여러 양상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불교를 수용하는 등 과감한 문화정책을 추진한다. 이러한 문화정책의 기반위에 광개토대왕과 장수왕대에 이르러 고구려는 서쪽으로는 요하를 넘어 멀리 시라무렌 유역까지, 북쪽은 북부여의 옛 땅인 길림 농안 등 북만주로부터 흥안령 산맥 남부까지, 동쪽은 두만강유역의 책성(柵城)으로부터 연해주
불교미술을 통해서 후기 헬레니즘의 조형정신, 즉 미술의 주제・형식・기술 등의 미학적 요소를 전하였고, 스키타이(Skythai)족의 독자적이고 창의적이며 단순한 조형미와 소박함을 드러낸 스키토・시베리아의 동물의장도 광대한 주변에 영향을 주었다. 이란계민족 역시 캇트기법의 유리잔,
. 탑은 쉽게 말하여 석가모니의 사리를 봉안한 무덤이다. 다만 불교도들의 주요 예배 대상이 되면서 사원의 중심부를 이루어 그 성가(聲價)가 높아간 것이다. 인도탑(印度塔)의 경우는 복발형(覆鉢形)으로 탑의 기본양식은 기단부(基壇部)와 탑신부(塔身部), 그리고 상륜부(相輪部)로 구성되어 있다.
13세기 중반부터 14세기 중반에 이르는 약 1세기 사이, 중국 본토를 중심으로 거의 동(東)아시아 전역을 지배한 몽골족의 왕국이다.
원은 티베트를 지배할 목적으로 타베트계 불교(라마)를 우대했다. 그 때문에 돈황 막고굴과 그 외의 미술에도 티베트 불교에 관한 것이 많이 만들어 졌다. 조형에는 비만,
Ⅰ. 개요
유네스코 주요 사업은 `평화`와 `발전`이라는 유엔 체제의 공동 목표를 이루는데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으며, 사업 및 예산 연도에는 다음과 같은 주제로 여러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1. 모든 이를 기초 교육 Basic Education for All
교육 분야에서 최우선 과제는 기초 교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