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부터 우리나라에서 내려오는 이물의 보은 사상은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옛날 사람들은 인간의 배은망덕을 예로 들며 인간이 은혜를 아는 것은 동물보다 못하다고 하였다. 이물보은사상이란 어떤 사람이 이물의 목숨을 건져주었을 때, 그 구함을 입은 이물이 은혜를 갚는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최근 1920~30 년대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있어서 눈길을 끈다. 역사란 사실이 아닌 해석의 문제라는 제기가 있었듯이 『연애의 시대』,『근대의 책 읽기』,『서울에 딴쓰홀을 허하라』등 우리 역사에서 비교적 연구가 덜 되었고, 논의가 덜 되었던 것들에 대한 저작물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러한
서정주 <자화상>.<추천사>
미당 서정주(1915~2000)가 현대 한국의 대표시인이라는 점을 부인하는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다만 최근의 반일 열풍과 함께 그가 친일 문인이란 이유로 국정 교과서는 물론이고, 문학 교과서와 참고서에서까지 그의 시가 사라져가고 있는 현실은 씁쓸한 여운을 남긴다. 7차
1) 유전적 ․ 환경적 결정론
이 결정론은 하나의 작품을 반복될 수 없는 역사적 산물이라고 여기는 입장이다. 작품이라는 완성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결과를 낳게 한 원인들을 따져 보는 것이 보다 용이하다고 믿는 역사주의적 방법이다. 생트 뵈브(Charles Augustin Sainte-Beuve) 생트뵈브(1804~1869) 프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나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이라는 논문은 일정한 예술형식, 특히 영화를 사회적 발전과정 속에서의 예술의 기능변화라는 관점에서 파악하려고 하였다. (발터 벤야민, <나의 이력서> 中)
머리말
- 마르크스가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을 분석하는 일에 착수
- 대중스타와 팬을 둘러싸는 사회적 환경이나 상황은 시대 속에서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해 왔다. 1900년대부터 1940년대 까지는 활동사진의 형태로 영화가 도입되고 유성영화로 발전하였고 음반이 축음기를 통해 처음으로 대중가요로 보급되었다. 경제력 있는 성인들은 영화를 보고 음반을 구입하는 것
근대는 인간해방의 염원을 계속 강화시켜 왔다. 여기서 인간해방이란 인간의 자율적 세계를 건설하는 것으로서, 더 이상 인간은 자연의 지배를 받거나 신에게 의지할 필요 없이 이성과 합리성을 앞세워 인간의 주체적인 세계를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세계는 인간들간의 지배와 피지배 관계를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자본주의 생산양식은 대량소비가 전제되지 않으면 가능할 수가 없다. 따라서 자본주의 생산양식은 대량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게 되는데, 이렇게 생산자가 생산된 재화나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마케팅이라고
이 시대 최고의 예술! 광고!!!
서독의 텔레비젼 프로그램과 상품 광고가 동독의 해체에 기여했듯이, 서구의 풍요로운 삶의 외양이 전달된 곳은 어디에서나 대중매체의 향락, 돈과 상품에 대한 광적인 갈망이 들끓고 있고, 그런 점에서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이렇게 볼 때 산업화된 현대 사회에
1. 형식주의 비평 개관
(1) 형식주의 비평의 의미
형식주의 비평이란 문학을 언어적 형식 또는 언어적 구조로 보고 작품 그 자체에 내재한 문학의 존재
성·독자적 자율성 등을 객관적으로 밝히려는 비평방법이다. 즉, 언어적 제 조건을 통하여 객관적으로
분석하려는 비평방법인 것이다.
(2) 형식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