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90년대 이후 본격화된 한국 자본주의의 산업 구조 개편 과정, 즉 중공업 중심의 공업 사회부터 서비스 산업과 정보․문화 산업이 주축이 되는 지식․정보 사회로의 변화는 주지의 사실이다. 이런 상황은 자본주의가 자신에게 필연적으로 찾아오는 구조적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시스
테크네의 의미변화
17C La Querelle des Anciens et des Modernes
고대파: 아름다움에 대한 기호 – 과거에 대한 모방
근대파: 이성에 대한 기호 - 미래지향적
18-19C 초반
도구적 tech
인간지배수단
당혹감과 혐오
19C중반-20C
과거의 부정과 새로움의 추구
새로운 조형에 대한 강박과 실험
새로운 예술을
II. 본문
ⅰ 예술작품의 복제
벤야민은 과거의 청동제품, 주화, 목판, 석판인쇄술 등 예술작품복제의 예를 들면서, 오늘날의 기술적 복제의 혁명성에 대해 언급한다. 즉, 영상의 복제과정에서 손이 지금껏 담당해온 가장 중요한 예술적 임무들에 눈이 대신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곧 유성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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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중심 미학 너머의 미학
벨쉬, 미학 밖의 미학 - 분과의 새로운 형식을 위하여
전통 미학의 문제
전지구적 심미화
오늘날 지각의 상황
미학 개념 재조직
뵈메와 비교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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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미학의 문제| 전 지구적 심미화 | 오늘날 지각 상황 | 미학 개념의 재조직 | 뵈메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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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심미화 과정으로 표출한다면 후자는 이런 과정을 뒤집어 탈심미화의 과정으로 세계 환멸의 의식을 표출한다. 이런 과정은 해체시를 정치 사회적인 것과 연결시켜 이해한 것이다. 이것은 모더니즘시가 이제까지 등한시한 정치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우리 모더니즘의 발전이라 볼 수 있다.
요컨대 우
심미화’이다. 이제까지 정치판은 이전투구의 장으로 인식되었다. 국민의 일반적 이익을 대변하고 갈등을 조정해야 할 정당이 특정 이익만을 대변하는 집단으로 변질된 것이다. 물론 권력을 떠난 정당은 있을 수 없다. 정치적 이념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이념을 현실화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전통적
심미화가 사람들로 하여금 일상을 소비로 탕진하면서 삶의 의미를 사소한 데서 찾게 만든다고 작가는 설명한다. 이러면서 사람들은 어떠한 의심도 없이 편의점의 삶에 길들여지고 체제에 순응하는 모습을 보여간다. 이에 나 역시도 별반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했다. 나도 을중의 을에 속하는 평범한 시
후절<전절이하의 엽(葉)>에서는 ‘위 경긔 엇더니잇고’의 구절을 통해 나열의 대상 모두를 아우르는 정서적인 감격으로 나아간다.
사실이념의 차원과 주정적 심미화의 차원이 특이한 방식으로 결합된 시가이며, 갈래분포상의 위치는 그 두 차원(영역)이 인접하는 중간지대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축제의 화려함, 집단의 규모, 집단 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관객과
공연자가 확연히 구분
-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의 의식을 드러냄
화이트 플레시 몹에서의 익명성 비판
- 포스트 모더니즘의 축제
일상의 심미화상의 축제화이다.
사회 비판적 문화 비판적인 기능이 현저히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