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제3세계적 시각에서 점차 민족주의적 경향의 민중문학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 1970년대 시
1) 1970년대 문학의 위상
1970년대의 한국문학이 보여주는 역사적 특성은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이해된다. 하나는 거시적인 시각이며, 다른 하나는 미시적인 시각이다. 거시적인 시각에 따르
4․12 上海政變 이후 일본으로 건너갔던 成倣吾는 일본에서 학습하고 있던 馮乃超, 李初梨, 朱鏡我, 彭康 등과 회합하여 무산계급혁명문학의 제창에 종사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혁명문학논쟁에 점화를 붙인 논문〈從文學革命到革命文學〉을 작성하였다. 이들 신진 그룹이 3기 창조사의 주축 성원이
1.청대 문학의 특징
청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몽고족의 원나라 때와는 달리 문학의 발전을 이루었다. 그것은 청왕조가 몽고족처럼 무력으로만 한족들을 가혹하게 압박하거나 하지 않고, 무력을 쓰는 한편 부드러운 문화정책을 사용하여 한족들과의 융합을 시도하였기 때문이다. 이러
Ⅰ.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유래
고려가요 처용가는『樂章歌詞』에 수록되어 전하는데 고려시대 궁중에서 행하여진 驅儺儀式에서 가창된 노래로『樂學軌範』<鶴蓮花臺處容舞合設> 條에는 <처용가>가 불려지는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십이월 그믐 하루 전날 오경초에 樂師(악
3. 문학작품에 나타난 사드의 사상
(1)반종교주의
사드는 작품과 그의 행동에서도 마찬가지로 종교에 대한 강한 불신을 들어낸다. 종교가 전제정치를 낳는 온상이라고 보고 종교의 기원은 인간의 무지와 두려움이라 표현하면서 모든 존재는 신이 아닌 자연법칙의 산물이라 하였다. 신은 강자가 약자
1. 그는 현대판 장보고였다
혈혈단신으로 현해탄을 건너가 한·일 양국에서 거대 기업을 일군 신격호 회장. 미수(米壽)를 바라보는 나이에도‘관광입국’구상에 힘을 쏟고 있는데…. 현대판 장보고로 비유되는 그의 사업적 리더십은 무엇일까. 그의 좌우명 ‘거화취실(去華就實)’이다. ‘겉으로 드러
통일된다는 ‘양지감함’설을 주장하며 유가의 도덕 이상(내성)으로부터 현대의 과학과 민주가 화해가 가능함을 설명하려 했으나 별다른 결실을 이루지 못하였다.
14. 중국현대문학 6대작가와 대표작
①노신
노신은 20세기 전체를 통틀어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사상가이자 문학가로 손꼽힌다. 그의
1. 가부장제 사회와 미디어 세계에서의 여성 차별
본론에서 먼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속에 놓여 있는 미디어 세계에서 어떠한 방식과 이유로 여성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학술자료와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주제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1) 가부장
□ Schickedanz(1986)의 초기 읽기 발달과정
· 13~14개월 : 책을 종알거리면서 마음대로 읽는다.
· 15~28개월 : 성인이 책을 읽어주다가 잠시 멈추면 이야기의 다음 단어를 말하거나 성인과 함께 읽는다.
· 17~25개월 : 인형이나 봉제 동물인형에게 읽어 준다.
· 15~20개월 : 책의 글자에 주목하면서 읽기를 한다.
서론
지혜에 대한 정의
성경의 지혜를 명확하게 설명하려는 모든 시도가 학자들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에 대한 몇몇 훌륭한 책들은 그들의 연구결과를 일반 평신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서술하고 있다. 비록 인간의 생존이 인간관계의 복합성을 연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