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영향이 덧붙여져 그는 19세기의 봉쇄와 극복을 남달리 자각했던 것이다. 둘째는, 이상 자신의 질환으로 인해서다. 끊임없이 결핵의 병마에 시달린 육신의 쇠퇴와 이에 수반된 정신의 병리 현상 때문에 작품의 어떤 면에서는 그의 <패소그래피> pathograthy : 정신병리학적 관점에서, 흥미있는 천재
“6·25가 터지고 세상이 뒤집히니께 지 마음도 세상과 함께 뒤집힙디다요. 좌우당간에 어르신한테 한번 따져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드만요. 그래서 그 어른을 데리고 지리산으로 들어갔지요. 그러고 우리 아버지를 어디서 죽였느냐고 성질을 냈어요. 사실 그때 지는 어르신네께서 거짓말로라도 지 아버
작품 분석
1)『홍염』의 전반적 이해
① 줄거리
백두산 서북편 서간도 한귀퉁이에 있는 가난한 촌락 '빼허(白河)'에 겨울이 찾아들며, 남부여대하고 찾아들어 사는 조선인들의 귀틀집 다섯 채가 흩어져 있다. 몹시 추운 날 아침 문서방이 집을 나서려 하자 한 관청이 찾아와서 그들은 되놈이기 때
④ 개
먼 옛날부터 개라는 동물은 우리와 가장 가까운 존재 중의 하나이다. 의리 있는 동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많은 전설 속에서 칭송을 받기도 한다. 전북 임실 오수리의 충견은 주인을 불에서 구하고 죽은 개로 대표적인 전설로서 알려져 있다. 이렇듯이 우리나라에서 개는 인간의 가장 오래된
2.4. 기존 잉여 개념이 가지는 한계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잉여는 그 잠재력이 부정적으로 발현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
는 비자발적 잉여와 비생산적 잉여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측면이다. 이 장에서는 잉여라는
인식틀(frame)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는 한편, 잉여 존재 자체가 가지는 한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느낌
-생일축하 멘트 녹음하고 듣기
2009년을 마무리해요
-일년을 돌아보며 추억해요
-유니세프에 대해 알아보아요
<읽기,쓰기>
-성탄카드쓰기
-성탄절 동시 짓기
-성경, 백과사전 찾기(색인)
<문학>
-아기곰의 첫번째 크리스마스
-호두까기 인형
- 아주 특별한 밤의 선물
- 크리스마스 선물
Ⅰ. 서론
국어과의 하위 영역인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기능 영역과 언어 및 문학의 내용 영역은 학습의 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바가 다를 뿐 아니라, 다루어지는 학습 내용 및 방법이 다르므로, 교수 학습 설계의 차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영역은 인간의 언어 생활의
4. <대언하-나의 보모>시 분석
1)창작배경
애청은 자신의 부모에게 거의 버림받다시피 냉대를 받았지만, 가난한 농가의 양어머니는 애청을 극진히 보살펴주어서 그는 친부모보다 오히려 양어머니를 더욱 따랐고, 어릴 때부터 농민들의 비참한 삶과 그들이 느끼는 애증을 경험하며 자라 와서 누구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