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인간에 태어나서 늙어죽을 때까지 평생을 다해야 하는 것으로 교육을 통해 인간이 참된 길,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는 방향이 제시도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교육사를 연구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연구함으로써 현재의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4. 개화가사의 작품양상
개화가사의 전달 매체였던 <대한매일신보>는 민족(民族) 개념을 기초로 한 적극적인 항일 노선의 신문으로서, 민족과 민중을 가치의 중심으로 두었다. <대한매일신보>는 자주권을 상실하게 한 지배 권력층의 매국행위와 사회 모순 등을 비판하고, 국권회복을 위한 현실적 능
계몽사조의 대표자의 한 사람으로 지목하는 데에 이론이 있을 수 없다. 그는 계몽사조의 혁신적 요소를 몸에 지니고 당시의 시대적 폐단을 통렬하게 공격했을 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법이론과 사회이상론을 제창함으로써 프랑스혁명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 또한 계몽사조의 이지적 및 합리적 성격
2. 교육 사상의 본질
① 교육 일반적 기저
- 자연관
루소는 주관적인 자연주의자로서 자율, 개체, 내면성을 중시하여 사회적, 외적 자연보다 내적, 심리적인 조화질서를 더 우위에 두는 자연주의로서 신체적, 도덕적, 지적인 면의 유기적 통합과 조화로운 발달을 의도하고 있다. 또한, 자연인과 사회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을 통해 무사 계층을 해체시켜 사민평등(모든 백성을 평등하게 함)이었다. 메이지 시대에는 정치적 변혁과 더불어 경제적·사회적 변화도 이루어 졌다. 아직 일본의 경제는 농업의존적이
계몽적 농민 소설 집필에 생명을 불살랐는데 그의 작품을 중심으로 민족주의 성인교육사상자로서 그의 사상을 조명해 보기로 한다.
그의 옥중서한 「어머님께」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어머님! 어머님께서는 조금도 저를 위하여 근심치 마십시오. 지금 조선에는 우리 어머님 같으신 어머니
*발생 배경과 전파과정
르네상스는 다면적인 복잡한 국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간단히 개괄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르네상스에 대한 논의는 이탈리아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는 데에는 이의가 없다.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 발생하여 다른 곳으로까지 파급된 데에는 그럴 만한 역사적 배경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