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를 되돌아 볼 때 60년 대와 70년대는 경제가 80년대에는 정치가 90년대에는 문화가 사회의 최대 과제로 자리잡았다. 지금까지도 문화는 문화적 동질성과 이질성들에 의한 시대적 갈등 구조의 핵심에 놓여있다.
문화의 개념은 규정하기에 너무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지만 대체로 넓게는 “자연
1. 광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설명하라.
(1)마케팅 측면
①소비자를 교육하는 기능을 한다. - 신상품광고, 사회캠페인 광고
②상품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기능을 한다. - 무형적 측면에 기여
③새로운 정보를 창출한다. -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일깨워줌
④내부마케팅기능을 수행한다. - 조직활
지방의 감영, 군영, 수영도 음악의 큰 수요자였다. 이곳에서도 장악원과 오위영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는 자체 공급체계를 갖추고 있었다. 경우에 따라 여기에 속한 악사와 기생은 궁중의 행사에 불려가기도 했다. 서울과 지방관아 사이에 인적․ 물적 자원의 교류가 있었다는 것이다. 한편, 지방 관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
2) 실학주의의 의미
: 경험할 수 있는 사물에 따른 교육을 강조. 단순한 언어에 한정하여 가르치는 언어주의(or 시세로주의)에 정면 대립.
⇒ 언어/문학보다는 자연현상이나 사회의 실제적인 제도를 교육의 중요재료로 교육하려는 사조
① 교육목적
: 인간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르쳐주어 실생활에
Ⅰ.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1.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머리․가슴․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
① 머리/가슴/몸
② 수/형/어
③ 직관․언어․사고의 삼위일체 주장
"생활이 도야한다"(Das Leben bildet)는 원리, 즉
2.3. 근대근대사회는 본건제사회가 끝난 뒤에 나타난 사회로 개인을 존중하고 정치적으로는 민주적이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위를 원칙으로 하는 사회를 칭한다. 이 시기에는 사회 전반적으로 개혁의 바람이 불고 개개인의 가치관과 세계관이 변한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근대는 보편성의 가
⑵ 고대 시대의 예술
고대의 예술은 현재와 같이 시(말)․음악(리듬)․춤(동작)이 분화되지 않은 상태로 통합된 인간의 활동이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러한 특수한 형태를 코레이아(choreia)라 불렀는데, 이 말은 현재 합창을 뜻하는 'chorus'에서 파생된 것으로 당시에는 군무를 뜻하는 말이었다.
2. 흄의 위치
영국의 경험론은 데이비드 흄에 의해서 완성되고, 그로부터 혁명을 밀고나가는 힘을 받아들인다. 그는 헤라클레이토스로부터 라이프니츠에게 이르기까지의 유럽의 형이상학의 전통과 단호하게 인연을 끊고, 형이상학에 적대하는 근세철학의 많은 형식들을 낳는 발전을 끌어들였다.
1910년대 일제의 무단 통치와 3.1운동
-1912 토지조사사업
토지조사사업은 1912년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질적으로 1910년대 전반에 걸쳐 일어났다. 일본이 한국의 식민지적 토지소유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시행한 대규모의 국토조사사업인데요, 즉 쉽게 말하면 한국인의 토지를 다 빼앗기 위해 시행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