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운영전>은 궁녀들의 구속적인 궁중 생활에 대한 번민과 궁녀의 신분적 해방을 주제로 한 조선시대의 유일한 비극 소설이다. 몽유록 형식의 소설로서, 다른 몽유록 작품들처럼 액자 구성 방식을 취하고 있다. 즉, 유영에 관한 이야기가 외부 이야기, 즉 액자에 해당하고 김진사와 운영
작품은 차분하게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여 토착적인 생활을 부각시켰고, 완결된 구성법으로 한국 현대 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했다. 1930년대 말 「까마귀(1936)」, 「복덕방(1937)」, 「밤길(1940)」등으로 우리 소설 문학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했고, 《문장 강화》에 나타난 탁월한 미문가로 예술적
Ⅰ서론-상허 이태준의 인물소개와 작품소개
작가가 새로운 소설을 쓴다는 것은 새로운 가상의 인물을 재창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국 근, 현대문학사의 대표주자인 상허(尙虛) 이태준은 그는 청소년이나 어른들 사이에서 한번쯤은 읽어봐야 할 책들을 집필했다. 자라나는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소설은 당대의 삶이 문학의 여러 장르 가운데서도 가장 밀착되어 있으며 선조들이 지녔던 다양한 의식과 삶에 대한 문학적 형상화를 통해 그 시대상을 이해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 [박씨전](교재 : 209-256쪽)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소설의 몸체로 삼고 있되, 그것을 삶의 문제로 확대시키는 데 충분히 성공하고 있는 것이다.
박경리의 초기 작품들 중에서 여기서는 <불신시대>와 <표류도>를 들어보겠다.
<불신시대> : 진영(전쟁미망인), 문수(아들), 홀어머니
<표류도> : 현희(전쟁미망인), 훈하(딸), 홀어머니
따라서 전란 속에서
우리에게 ‘마술적 사실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로 잘 알려져 있는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Gabriel García Márquez, 1928 - )는 작품의 대중화를 꾀하면서 폭 넓게 일반 독자들을 확보하면서도 동시에 비평가들에게는 소설의 새로운 서술 방법 등을 통한 미학을 제공한 몇 안되는 현대 작가 중의
소설을 선보였다. 19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1930년 장편소설 [젊은 그들]을 <동아일보>에 연재하였다.
1933년 <조선일보>에 [운현궁의 봄]을 연재하고 1935년 월간지 [야담]을 발간하였으며 1944년 친일소설 [성암의 길]을 발표한 후 1951년 6·25 전쟁 중에 숙환으로 사망하였다.김동인의 작품은 한
작품 독해를 위한 논거로써 다루어져 왔다. 기존의 연구는 염상섭의 평론 및 사변적 제 인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 큰 틀을 제공해 온 것으로 보인다.
Ⅱ. 염상섭의 생애
염상섭 : 廉想涉 1897 - 1963.호 횡보(橫步). 서울 출생. 1920년 <폐허> 창간 동인. 그의 소설은 대부분 사실주의에 바탕을
소설은 국민들에게 그 깨 시대적인 상황에 맞춰 다수에게 읽히게 되었다. 양반, 평민들 다수가 고소설을 감상한바 고소설을 통하여 그때 당시희로애락의 삶을 그대로 알수가 잇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
소설’의 ‘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언급한 바 있다.
동파지림(東坡志林)에 이르기를, “골목집에서 아이들이 천박하고 용렬하여 그 집이 골치가 아프면, 돈을 주어 모여서 옛날이야기를 듣게 한다. 삼국(三國)의 일을 이야기할 때 유현덕이 패한다는 말을 들으면, 아이들은 찡그리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