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정지용은 여러 모로 한국 문학사에 거대한 족적을 남긴 시인이다. 특히 모더니즘을 받아들여 재생산을 해냈다는 점, 그리고 단순히 모더니즘을 도입한 것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며 자신만의 시세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특장점을 지닌다. 이러한 다양한 모습중, 정지용의 선
Ⅱ 정도상의 작품세계
(1) 시기별 개관
① 작가가 실제로 운동권에서 활동하던 1980년, 당시 노동자들과 운동권 학생들이 겪어야 했던 삶을 사실적으로 그려낸다.
☞ 정도상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십오방 이야기』,『친구는 멀리 갔어도』 등은 그가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을 당시 구상된 작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시문학파’가 형성된 1930년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통치가 이른바 문화통치에서 군국주의적 무단통치로 강화되기 시작한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국내에서는 문화운동만이 가능했는데 1930년을 전후하여 전개된 순수문학운동도 이
시 자체의 아름다움을 추구한 경향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문학파의 순수시는 본래적인 의미의 순수시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에서 비롯된 순수시는 말의 뜻만으로도 포착할 수 없는 미묘한 정신의 상태를 시어의 음악적 기능을 통해서 표현하려 했던 것으로, 신비적이고 초월적인 세계
시절 공사장 인부가 ‘김상’을 ‘이상’으로 잘못 호명한데서 기인했다는 설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경성고공의 졸업 앨범에 ‘이상’이라는 필명이 뚜렷이 나타나 있는 것으로 보아, 그 이전에 이미 김해경이 예술가 이상을 의식적으로 창조해냈음을 알 수 있다.
1930년대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분류
채만식은 1923년부터 1950년까지 시를 제외한 전 장르에 걸친 작품 활동을 했다.
구 분
장편소설
중편소설
단편소설
가요
동화
희곡
수필
평론․서평
작품수
(편)
11
10
75
1
3
31
189
63
① 제 1기(1923년~1936년)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1923)
생애시인 박인환(1926~1956)은 1)영화, 2)한국전쟁, 3)미국여행, 4)작가 이상 의 4가지 키워드로 설명하려고 한다.
1)영화
그는 영화평론을 즐겨 썼다. 경기중학교 시절부터 영화를 좋아했던 그는 영화가 지니고 있는 폭넓은 예술성과 함께 영화라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서양이라는 새로운 세계의 정신
시집>ꡑ한 것을 보면 그의 침채가 시대상의 혼란에서 입은 상처 때문인 것 으로도 보인다. 6.25 동란중 월북,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Ⅱ. 정지용의 시세계
정지용이 남긴 시집으로는 1935년 10월 시문학사에서 낸 "정지용시집"과 1941년 9월 문장사에서 간행한 "백록담"이 있다. 그리고 1946년 6월
시의식의 궁극적인 기반이 도양적 전통에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해방 이후에는 이전의 순수시의 옹호와는 달리 목적 문학을 강조하기도 하나 시로서 실천하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그의 목적문학의 태도는 해방 직후의 방향 모색 과정의 일시적인 태도로 보인다.
그의 의식세계의 큰 흐름은 상실
시대를 마감하고 이제 막 근대를 경험하면서 겪는 개인의 충격과 혼란, 그리고 그러한 환경 속에서 자아의 욕망의 모습들을 그려내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똑같은 물질이라도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이 바뀌듯이 우리는 이제 세 작가의 작품을 통해 그들이 살아냈던 그 시기를 각자만의 문학적 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