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 사회가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하면서 지식 창조형 문화산업 분야가 핵심적 지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이 창의성과 유연성의 원천으로 인정되면서 세계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세계 각국 및 문화권간의 문화예술 교류가 더욱 촉진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화 및
Ⅰ. 개요
예술은 인간생활에 있어 하나의 중요한 생물학적, 사회학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이 점차 명백해지고 있다. 이 점에서 앙리 베르그송의 업적이 상당히 큰 뜻을 지니고 있으며 그의 저서 <웃음>(1930)이 있다. 한 구절의 인용 부분을 보기로 한다.
<.......우리의 눈과 현실과의 사이에
Ⅰ. 서론
이케카미 준 등은 20세기 후반 주요선진국의 문화정책의 동향을 한마디로 예술(arts)을 위한 정책에서 문화(culture) 전반에 걸친 정책으로 확대되었다고 표현하고 있다(황현탁 역 1999, 248쪽). 즉, 미술을 중심으로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 전통적인 예술을 장려하거나 문화재를 보호하는 것을
Ⅰ. 예술가(음악가) 모차르트(모짜르트)
프랑스의 작가 스탕달이 "모차르트, 이 감미로운 멜랑콜리의 천재여!" 라고 말했듯이 교향곡 제40번에는 깊은 고뇌와 슬픔, 어두운 정열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고, 그것이 이 곡의 특징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고뇌와 슬픔이 순수하게 정화된 세계의 것이어
Ⅰ. 서론
역사적으로 볼 때 ‘예술’이라는 말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다양했다. 고대 희랍에서 중세에 이르기까지 거의 1500년 이상 ‘예술’은 기술을 의미했다. 물론 그 동안 순수 예술이라고 불릴만한 활동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예술’의 일차적 의미는 기술 또는 학문적 지식으로 통했다. 근
Ⅰ. 서론
시나 예술작품에서 표현하는 대상 object 을 살펴보자면. 범박한 답으로 그것은 생각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생각`이란용어를 구체화시키고 철학과 한다면 그것은 사물의 객관적인 사실이거나 우즈의 본질, 또는 일정한 체계와 논리를 가진 관념 idea 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관
Ⅰ. 서론
미학은 개별적인 성격과 보편적인 성격을 동시에 공유할 때에만 진정한 하나의 학문으로 빛날 수가 있는 것이다. 여기에 관해 에르하르트 욘은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음은 주목할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을 것이다. “어떠한 예술도 (다른 모든 인간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성향과 개별적인
Ⅰ. 개요
ꡒ아름다운 예술은ꡓ 결코 현실의 재현이나 진리의 표현이라고 주장하는 논리적 가상이 아닌, 솔직하고 독립적인 가상을 대상으로 하는 미적 유희 das asthetische Spiel mit dem aufrichtigen und selbstandigen Schein로서 정체성을 지니는 것이다. 예술을 ꡒ미적 유희ꡓ로서 파악하지 않고 그
예술·시·음악 등에 갖고 있는 사상들에 도전을 했고, 인위적이고 구식으로 보이는 취향과 행동의 기준을 난폭하게 경멸했다. 다다는 소위 이성적인 체제를 옹호하려 하지 않았다.
Ⅱ.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어원
다다라는 명칭은 1916년 2월 스위스 취리히에서 결성된 국제적인 전위예술가
예술 전통이나 사조를 가리킨다기 보다는 오히려 하나 이상의 여러 현상을 통칭(通稱)하는 표현이다. 이렇게 다양한 전통이나 사조 가운데서도 특히 미래파(Futurism)와 다다이즘(Dadaism) 그리고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아방가르드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예술운동으로 불린다.
20세기 초 격변의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