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을 가진 사람은 시인의 내면세계와 시의 리듬․형식을 중시하는 데에 비해, 후자의 시각을 가진 사람은 시인을 둘러싼 현실 세계와 시의 주제․내용을 중시한다. 이상적인 시의 형태로, 전자의 시각을 가진 사람은 순수서정시를, 후자의 시각을 가진 사람은 현실참여시를 각각 내세운다.
. 그것에 자극을 받은 조선은 정부는 정부대로 그들의 교육을 받아들여서 서당이 아닌 새로운 체제의 교육을 기획하고 시행을 하게 되었으며 각각의 나라에서 들어온 여러 선교사들은 그들 나름의 교육 사업을 펼쳐 나갔다. 이에 자극을 받은 민족 운동가들도 그들 나름의 교육을 만들어 나갔다.
전쟁으로 인한 절망과 허무를 소설의 주제로 삼았던 손창섭의 소설은 많이 닮아 있다. 전후 문학이란, 두 차례의 세계대전 직후에 각각 일어난 문학의 한 양상이며, 협의로는 제 2차 세계대전 후의 문학 경향을 가리킨다. 참혹한 전쟁을 겪은 인간의 정신은 극도의 상실감과 무력감에 젖어들었으며, 도
중인 유대치는 오경석과 가까워 그에게서 서양문물에 관한 책을 얻어 읽고 통상과 개화를 주장하였다.
고종과 그 측근의 개화정책은 당시 증국번, 이홍장등에 의해서 추진되었던 중국의 중체서용이나 양무운동과 비슷한 성격을 가진 것으로서 서양의 과학, 시술을 빌려 왕종국가를 부강하게 만들려
나갔다. 이와 더불어 갑오개혁을 통해 민족어가 형성되었다. 반외세·반봉건의 가치를 내건 동학농민전쟁의 과정에서 외세의 침탈에 반대하면서 민족의식이 각성되어 갔고, 1905년의 을사보호조약을 계기로 자강운동이 활발해지고, 문화 계몽운동이 활발해 지면서 근대적 문학작품들이 산출되었다.
, 이어 1918년 1월 미국의 윌슨 대통령의 "민족자결주의"를 선언했다. 두 선언이 함축하는 의미는 달랐지만 전자로 인해 사회주의 사상을 통한 민족해방투쟁의 길이 열리게 되었고 후자는 전제주의를 이긴 민주주의의 자유, 평등사상을 등에 업고 우리 민족에게 독립에의 희망을 갖게 하기에 충분했다.
Ⅰ. 序 論
太白山脈이라는 책은 출판되었을 무렵에 엄청난 판매부수를 자랑했고 그만큼 논란을 야기시켰던 小說이다. 여러 문학 평론가들은 책의 뒷면에 '太白山脈은 小說이라기보다는 처절한 민중사적 대실록이다.', '우리 문학이 여기까지 이르기 위해서는 해방 40년의 기간이 필요하였다.' 등
중요
뗀석기
간석기,빗살무늬토기,가락바퀴,뼈바늘
청동검,청동거울,반달돌칼,
철제무기,철제농기구
유물
민무늬토기
경제
사냥,채집,어로
농경(조.피),목축
벼농사 시작 →생산력 증대
농업생산력 급증
생활
사회
이동생활
정착생활,씨족
(부족)사회
정복전쟁,사유재산,계급발생,
정복
중은 심화되는 사회경제적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군현단위에서 국지적이고 일회적인 형태의 농민항쟁을 계속 벌였다. 이 같은 농민항쟁을 전국적으로 통합하는 데는 동학(東學)의 포교조직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동학은 봉건적 신분질서를 부정하고, 반침략적 지향도 나타냈다. 동학은 사회변혁을
의병장들이 대거 등장하여 의병전쟁을 수행해 나가게 되었고 이러한 시기에 의병탄압에 첨병이었던 일제의 헌병보조원이었던 강기동은 일신상의 안락함을 버리고 추위와 배고픔에 떨 수밖에 없었던 전투상황 속에서 의병에 투신하여 의병장 강기동이 되었다. 그의 민족정신에 우리는 ‘먼저 일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