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통해 시간과 규율을 지키고 순종성, 근면 성 등의 생활태도를 배우며 그 사회가 요구하는 중핵가치, 규범, 태도 등을 습득함으로 써 사회 일원으로서의 자격과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가는 것이다..
즉, 인간은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화 과정을 통해 한 사회가 요구하고 그 사회에
교육의 특징적인 성격 중의 하나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기에 적합한 교과라는 점이다. 특히, 국어과 교육은 문학 교육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을 국어과 교육의 내용으로 다룸으로써 학생들에게 심미적 가치, 문화적 가치, 윤리적 가치, 사회적 또는 정치적 가치 등에 대한 올
교육과 관련되는 선택을 할 때 그 개인을 도와주는 모든 행위를 뜻하는 개념이다. 또한 Raynor와 Entin(1982)은 진로란 지각적 개념과 행동적 개념 둘 다를 포함하는 것이며, 한 개인이 가지는 사회적환경, 즉 미래에 대한 계획, 과거의 성공과 실패 그리고 현재의 적성 혹은 재능으로서 자기 자신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한편,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중핵적인 규범들의 내면화를 통해 점차 자율적 도덕성 형성의 단계로 나아가게 하는데 지도의 초점을 둔다. 중고등학교 도덕과는 도덕적 문제 사태 해결과 가치 판단 및 선택 능력을 길러 자율적 도덕성을 습득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을 통하여 계획적으로 이루어져 온 형식적 교육을 '교육의 제2의 물결'로, 그리고 오늘날의 전 생애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배우고 사회전체가 학습의 장이 되는 형식적, 혹은 비형식적 교육을 지향하는 새 물결을 '교육의 제3의 물결'로 볼 수 있다.
오늘날 교육의 제3의 물결의 중핵기관으로 대중
바로 ‘교육’ 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지각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 중 학교교육은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그 가운데 학교교육의 본질적 특성은 교수-학습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수는 교재를 가르치고 학생은 이를 학습하는 과정이 중핵이다.
과정에의 참여를 주장하는 참여민주주의가 제기되고 다시 이러한 참여민주주의는 정보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전자민주주의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오늘날 정보처리시스템의 급속한 발전은 단순한 기술과학적인 관심사를 넘어 국가적 기본정책의 중핵을 차지하면서, 이미 문화적사회적 변화까지
교육은 단순히 문학을 아는 데서 그칠 수 없으며, 인간다움의 추구에 유의미한 것으로 나아가야 한다. 단순한 흥미만을 추구하는 문학에 높은 점수를 줄 수 없는 까닭도 여기에 있으며, 문학작품의 질이 감동으로 요약될 수 있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문학교육의 총체적 성찰이 필요한 까닭은 이런 데서
서론
교육과정은 이러한 체제를 사용하여 구성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과 절차를 결정한다. 이는 교육의 핵심이며, 학습자들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육과정은 특정한 목적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나 문서로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과정
< 테마1 사회과교육의 개념 >
기출 없음
1. 사회과교육의 종합적인 정의
1) 사회과교육은 학생들이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태도 등을 형성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민주사회에 요청되는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게 하려는 학교의 교과목
2) 시민교육(시민성 함양)을 사회과의 교육의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