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 이론적 실제와 특성과 아울러 발전법칙 등을 보다 정확히 살펴 볼 수 있다. 주의할 것은 동서양의 윤리사상의 이론을 일률적으로 어느 한 쪽의 윤리사상에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 동양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 윤리 교육적 의의
동양의 전통윤리사상의 발전과정 중에 있
1. 삼국시대의 교육사상가
1) 원효대사
- 신라 진평왕 617년에 경상북도 경산에서 태어남.
- 가난하고 무지한 사람들에게 불교를 전함
- 불교의 대중화에 힘씀
- 모든 불교 경전과 여러 종파를 종합하여 새로운 체계를 이룩하였음.
- 40여권에 이르는 많은 책을 씀
※ 시대적 배경
당
조선사회의 변화의 한 가운데 있었던 인물이었다. 그에 대한 평가는 일반인들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퇴계나 율곡에 비해서도 조선 정치사상계에 미친 영향이 적지 않았던 송시열에 대한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를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1.서론-김태연의 출생과 그녀의 생활
김태연은 경북 김천 금릉에서 정월 초하루에 첫 딸로 태어나 갖은 구박을 다 받고 자라지만 남다른 데가 있었다. 당시 남자들만 하는 것으로 알았던 태권도를 일곱 살 어린 나이에 외삼촌을 졸라 7년에 걸친 혹독한 수련을 견뎌내며 배웠었다. 그녀는 여자이기 때
Ⅰ. 서 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천원권 지폐는 누구나 한번쯤은 보았을 것이다. 그 지폐 속 인물이 바로 퇴계이황이다.
그가 만년작으로 남긴 『성학십도』를 통해 이황의 인품과 업적, 더불어 현대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그의 가르침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퇴계이황 그
Ⅱ. 본 론
1. 퇴계이황 그는 누구인가?
퇴계이황(李滉, 1501~1570)은 조선의 대학자로 성리학을 체계화 하였으며 서원을 지어 제자 양성에 힘을 쏟은 인물이다.
그는 12세에 공자와 그 제자들의 말과 행동이 약 500개에 이르는 문장으로 묘사 되어있는 『논어』를 배우며 학문의 길에 들어섰다. 20세를
위한 열 가지 그림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황선생은 경(敬)을 바탕으로 하여 평생 마음을 닦는 일에 충실한 이 시대의 뛰어난 성현군자라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교육고전의이해4공통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기로 하자
성학십도로서 나라를 다스리는 이념을 삼았다. 그 맑고 바르며 크고 높으신 정신과 학풍은 전국에 퍼졌으며, 중국과 일본은 물론이요 서구의 학자에 이르기까지 선생을 숭앙하고 그 학문을 연구하는 바이다.
Ⅱ. 퇴계이황의 철학 사상퇴계는 심의 지각 판단인 인심과 도심을 어떤 기준을 가지느
교육 아래에서 엄격하게 바른 몸가짐을 배웠다. 어린 시절 숙부 이우李?로부터 『소학』을 배웠다. 23세에는 성균관에 입학하고, 28세에 진사시에 합격하였다. 34세에 대과에 급제하여 승문원 부정자副正字로 벼슬을 시작하여 성균관 대사성大司成직에 오르기까지 비교적 순탄한 관직 생활을 하였다. 43
인물로 부상하였다.
그동안 《동호문답(東湖問答)》, 《만언봉사(萬言封事)》, 《성학집요(聖學輯要)》 등을 지어 국정 전반에 관한 개혁안을 왕에게 제시하였고, 성혼과 '이기사단칠정인심도심설(理氣四端七情人心道心說)'에 대해 논쟁하기도 하였다. 1576년(선조9년) 무렵 동인과 서인의 대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