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독자반응 이론(reader-response theory)’은 우리나라에서 독자반응 비평, 독자지향 이론, 독자중심 이론, 수용 미학, 수용 이론 등의 명칭과 혼용되어, 각 이론의 한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엄밀히 구분하자면, 수용 이론이나 수용 미학은 독일에서 주로 야우스나 이저 등
Ⅰ. 개요
독자반응이론은 그 동안의 문학이 기억되어야 할 지식이나 분석되어야 할 해석적 자료로서 간주되어 온 것을 반성하고 문학읽기가 텍스트 중심으로부터 벗어나 텍스트와 독자 사이의 거래를 통한 반응임을 강조하면서 문학 수업이 교재나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을 촉진하
Ⅰ. 개요
최근 문학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상의 문제가 크게 대두되었다. 특히 독자반응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은 문학교육에서 학습자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다.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텍스트 안에 모든 정답이 믿었던 우리 교육에서 이것은 문학 수업의 방법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금까지 문
독자반응이론은 텍스트의 해석에서 독자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텍스트의 의미를 “완성”하는 것이 독자 또는 독자들의 공동체라는 원리에 기반하고 있다. 독자반응이론은 독자가 수동적 구경꾼이 아닌, 능동적으로 의미에 기여하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독자는 수동적 관찰자
1. 독자반응비평
1.1. 배경
독자반응비평은 1960년대 유럽에서 일어난 수용미학의 영향을 받아 주로 미국에서 나타난 비평이론과 실천을 말한다. 독자반응 비평에는 여러 이론들이 있어 하나로 정의하기 힘들지만, 이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문학 텍스트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에 초점을 맞추며 독자의
독자이다.
라. 내포독자는 사실 실제독자와 암시된 내포독자와의 알력을 거쳐 자신의 위치를 구체적으로 결정 짓게 된다.
마. 내포된 독자는 텍스트의 수용자에게 주어진 가장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구성행위를 할 수 있다.
③ 텍스트의 영향과 수용
가. 텍스트 구조는 독자의 반응을 유발시키
독자반응이론
독자반응이론은 문학작품의 이해와 평가를 독자, 즉 수용자의 입장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관점을 의미한다. 독서는 독자가 의미를 받아들이기만 하는 수동적인 과정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의미를 창조하는 과정으로 독자의 측면에서 관여하고 작용하는 기능을 살리고 가치를 연구한다.
1.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독자반응비평은 용어 그대로 작가·작품·독자 등 문학 비평의 주요 대상 또는 요소 중에서 독자를 비평의 가장 중심 위치에 놓는 비평의 방식을 말하며, 수용미학, 수용이론, 독자중심비평 등으로 불려진다. 지금부터 독자반응비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수용미학'은 야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은 이전의 형식주의와 마르크스 비평에 대한 반동으로 독일에서 시작되어 미국으로 확산되었다. 이는 영향 미학적인 재래의 작가와 작품보다 수용미학적인 독자를 문학 연구의 중요 요소나 문학 연구의 중심에 놓고자 하는 독자 지향의 비평방법이다. 이 이론에는 수용미학(
각색이 되기도 하였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이 대중적 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작가의 의도, 작품의 내용, 독자의 반응,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등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토대로 논의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