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가사의 효시작품에 대하여는 많은 논란이 있으나, 우선은 정극인의 <상춘곡>을 효시로 보는 견해가 많다. 이 작품은 가사의 내용 분류에 따르면 강호가사에 속한다. 그러므로 강호가사는 가사 장르가 시작되었을 때 나타났던 주제요, 내용인 것이다. 강호가사가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어야
경기체가
목 차
경기체가(景幾體歌)
景幾體歌 硏究
1. 연구사 및 연구 과제
2. 경기체가의 형성
3. 경기체가의 연행 방식
작품 연구 --------------------------57
가성덕(假聖德)---------------------------57
관동별곡(關東別曲)------------------------ 58
금성별곡(錦城別曲)------------------------ 62
기우목동가 (騎牛牧童歌)---
1. 硏究史 정리
경기체가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다. 경기체가는 26수에 지나지 않아 수적으로는 비록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 수 없는 영역이
이십사시품(二十四詩品)》 등도 포함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송나라 구양 수(歐陽修)가 시를 논한 수필을 《시화(詩話)》라는 제목으로 내놓은 후부터 같은 명칭 아래 속출한 동일형식의 평론서를 말한다. 모두 시에 관한 비평 ·해설 ·고증 등을 단편적으로 엮은 것이며, 계통적인 이론을 구축하기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