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言小說과 민중오락으로 발생하여 명청시대의 장회소설(章回小說)로 발전한 白話小說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소설에 대한 문학적 인식은 박약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문언소설에 대한 개념
가) 춘추전국 : 장자의 外物편에서는 "하찮은 이야기"로, 순자의 正名편에서는 "소설진설(小家珍
Ⅰ. 중국문학과 개혁문학
신시기 중국 사회가 개혁과 개방 정책 하에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일련의 작가들은 이제 고통의 토로와 비극의 고발 또는 역사적 회고와 반성에서 점차 개방 개혁과 관련한 새로운 생활, 새로운 인물, 새로운 문제 등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작가는 蔣子
대각체‘臺閣體’:
태평성대에 대한 찬양과 왕의 공덕에 대한 칭송을 주요 내용
15세기 말에 이르러 지나친 천편일률적 경향 때문에 차츰 퇴조
이동양(李東陽)(15세기말-16세기초)
복고주의적 시풍 (復古主義詩風 ):
고전적 소양과 학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전통적이고 복고적인 시풍이
③ 중국 남송 시기(1160) 장돈이에 의해 편찬된 『육조사적편류』 건강부의 연혁, 산천, 고분 등에 관한 각종 자료를 취합하여 엮은 일종의 인문지리서
의 「쌍녀묘」조에 「최치원」과 동일한
이야기 “「쌍년분기」에 다음과 같이 일렀다. 계림 사람 최치원이라는 이가 있어 당 건부 연간에 율수
Ⅰ. 시대적 배경
당말 五代의 혼란한 틈을 타 960년 후주의 금군 조광윤이 '진교병변'을 일으켜 후주 정권을 탈취, 송을 건립하였다. 건국 초기의 태조, 태종은 중앙 집권제를 실시하여 기본적으로 중원과 남방의 통일을 이룩하였지만, 서북 지역에는 거란족이 요를 당항족이 서하를 건립하였다. 그런
唐末 五代의 혼란한 틈을 타 960년 후주(後週)의 조광윤(趙匡胤)이 개봉(開封)을 도읍으로 후주 정권을 탈취. 宋을 건국하였다. 송대는 송의 건국(960)뒤 휘종이 金나라의 침입으로 잡혀 가기까지의(1127) 168년을 북송시기라 하고, 1127년 고종이 수도를 남쪽의 항주로 옮겨 즉위한 뒤 元나라의 침입으로 멸망
小說 등을 드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가운데 魏晉 六朝의 志怪, 志人과 唐의 傳奇는 文言을 사용한 것이고, 宋元의 話本과 明淸의 長篇章回體小說은 白話를 사용한 것이다. 중국의 고전소설은 이와 같이 文言小說과 白話小說의 兩大 계통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漢字와 漢文이 文言文으로서만 사
文言)을 위주로 하되 민간언어도 흡수하여 반백화의 문체를 형성하였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편폭이 비교적 긴 장회체(章回體) 서술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주요작품 중 원간본(元刊本) ‘진상평화오종(全相平話五種)’속의 ‘삼국지평화(三國志平話)’는 삼국지연의의 기틀을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
文言)을 폐기하고 구두어인 백화(白話)를 쓸 것을 주장하였고, 천뚜슈의 〈문학혁명론 文學革命論〉은 신문학이 고전문학의 상투성을 버리고 근대적 정신을 담을 것을 부르짖었는데, 이것은 당시로서는 형식과 내용 양면에서 모두 매우 파격적이어서, 가히 신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선언이라 할 만했다
文言)으로 쓰여진 지괴(志怪)나 전기(傳奇)(;이것은 唐 소설의 특징임)에 있는 것이 아니고, 민간에서 나온 백화소설에 있다. 이러한 소설을 당시는 화본(話本) 또는 평화(平話)라고 일컬었다. 백화소설의 출현은 중국의 소설사상에서 대서특필할 만큼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 백화소설은 종전에 있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