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창의 노랫말을 정리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고, 곡조별 분류를 취하여 가집을 엮었다. 이미 보다 다양해진 가창 공간에서는 이전보다 더 많은 노랫말들이 필요했고, 당대의 가창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작품들을 모아 <청구영언>을 편찬했던 것이다.
가집에는 비록 노랫말만 수록되어 있으
가곡창과 관련하여
19세기로 들어오자 공연에서는 가곡창과 시조창의 대립이 생겨났다. 가곡은 가장 빠른 곡조 삭대엽만 남고 그것이 다시 세분화되었으나 직감적인 흥밋거리를 찾는 추세를 따르지 못해 밀려났다. 가곡에 비해서 격이 낮은 시조창이 더 행세하게 되어 1863년(철종 14)의 「남훈태평가(
가곡창이나 불렀을 기생과 중인 가객 등의 고급가창집단들도 이 잡가들을 가창하게 되고 양반계층까지도 수용하기에 이르는 것이다.
한편, 이런 변모양상을 좀 더 분명히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19세기 당시의 잡가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배경들을 주목할 수가 있다.
첫째로, 19세기 잡가 담당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