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 문화권에 속한 것임을 우선 알 수 있었다. 이 고분군은 대부분 파괴되어 남아 있는 유물은 많지 않지만 7기의 무덤이 발굴되어 석실 구조와 함께 유물의 출토 상태를 분명히 알 수 있어서 고고학적 연구 자료로 대단히 귀중한 것임이 밝혀졌다. 화명동 고분군 7기중에서 5호분의 무덤은 지금까지 알
가야 그리고 일본열도의 규슈세력과 야마토정권이 구성하는‘ 한·일 지역세계’의 축이었다. 정효운, 동의대학교 연구논문 「6세기 한일관계사의 재구축-왜와 임나관계의 재해석을 중심으로」, 2008
그 당시 중국은 남, 북조 시대였는데, 남북조란 한족의 송, 제, 양, 진 등의 남조와 유목민족의 북위,
3-2) 식물
단군신화에서는 식물로써 신단수, 쑥, 마늘이 등장한다. 신단수에서는 웅녀가 자식을 잉태하기 위하여 신단수에서 비는 것에서 수목숭배사상을 볼 수 있다. 원시사회에서는 巨木·古木을 신성시하고 신수로 여기는 사상이 있었다.
또한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기를 원할 때 신이 쑥과 마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
고고학적 연구 성과에 의하면 당시 가야는 왜보다 약 반세기 앞선 선진문화를 촉구하고 있었는데 왜의 가야지배가 가능했겠는가 하는 의문이다. 이런 의문 속에서 여러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는데 지금부터 일본․북한․남한의 연구에 대해 알아보자.
1) 출선기관설(出先機關設)
출선기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