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에 대한 반응 양식들로 형상화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보았을 때, 모더니즘 소설은 주인공의 행위의 과정을 중심으로 한 줄거리 자체에 핵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사이에 촉발되는 내면의식의 형상화-일상생활에 대한 반응 양상-에 핵심이 있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박태원의 소설은 위의
텍스트는 이중의 구조가 직조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대상 하나하나가 각각 달리 연상시키는 내면의식은 그것대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수직적으로 환기, 연상된 것이므로 표면상 이들 수평적 연계는 단절되어 있는 상태를 거듭 단절시키는 효과를 준다. 이것이 박태원 소설의 대표적
구보의 자각과 의식의 유동뿐이기 때문이다. 현실적인 공간은 스물여섯 살의 구보의 서울에서의 하루이지만 의식의 공간은 첫사랑을 시작한 어린 소년기에서 동경유학 시절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있다. 따라서 플롯을 중심으로 하는 서사구조가 약화되어 있는 반면, 과거에 대한 회상이나 의식의 추
구보의 자각과 의식의 유동뿐이기 때문이다. 현실적인 공간은 스물여섯 살의 구보의 서울에서의 하루이지만 의식의 공간은 첫사랑을 시작한 어린 소년기에서 동경유학 시절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있다. 따라서 플롯을 중심으로 하는 서사구조가 약화되어 있는 반면, 과거에 대한 회상이나 의식의 추
기술적 세련과 문예이론의 전문화에 의하여 극복된다. 문학은 이전의 편내용주의를 극복하기 위하여 현실에 대한 새로운 안목과 창작기술의 새로운 탐색을 적극적으로 시도한다. 이것이 이른바 모더니즘 문학운동인데 구인회는 바로 이러한 모더니즘 문학의 개화에 매개체의 역할을 담당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