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선정 이유 및 목적
소설은 시대에 상관없이 대중에게 사랑받는 문학 장르
각색되어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함 (영화의 대본→ 시나리오)
소설과 시나리오의 차이
분석 대상 : 이청준의 소설 ‘벌레이야기’와 영화 ‘밀양’
이청준의 ‘벌레이야기’는 1985년도에 발표된 단편소설
시나리오보다 소설에서 동사의 사용이 더 빈번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2) 한 문장 당 어절 수 차이
시나리오보다 소설에서 한 문장 당 어절 수가 더 많을 것이다.
시나리오는 배우들의 대사, 몸짓, 표정을 설명하고 장면을 제시한다. 시나리오는 영상으로 만들어지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간
및 열거하는 말 등
제43항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는 띄어 쓴다. 다만,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나 숫자와 어울리어 쓰이는 경우에는 붙여 쓸 수 있다. 1이라는 숫자와 어울리므로 붙여 적음
2)쓸쓸하다- 제2절 소리에 관한 것, 제6절 겹쳐 나는 소리
제13항 한 단어 안에서 같은 음절이나 비슷한 음절이 겹쳐
소설로 변형시켜 놓고 있는 것들이다. 이문열은 한국전쟁 당시 공산주의자였던 그의 아버지 이원철(李元喆)의 월북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고통스러운 생활을 보내야만 했다. 그에게 고향의 문중은 영화로운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성스러운 영역이었고, 명문 사대부 출신으로 잃어버린 중앙 권력을 회
소설은 결말에서 주인공의 자살을 암시함으로써 이념 선택의 기로에서 개인의 정신적 지향의 한계를 극적으로 제시하며, 이러한 비극적 구도를 통해 완강하게 고정되고 있는 분단 상황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권영민, 위의 책, p.226.
3.2.2. 상징을 통한 객관성 확보
전후문학의 극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