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성행으로 백제 각지에서도 화장(火葬)을 했었던 것 같으나, 부여읍 중정리·염창리 등에서만 뼈단지가 발견될 뿐이다.
Ⅱ. 백제의 고분 미술
1. 백제 왕의 금관 장식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백제시대 왕의 금제 관식(金製 冠飾)으로, 금판(金板)을 예리한 도구로 도려내어 만든 것이다
주장하는 논리적 배경은 무엇인가? 일본 고대사 강의에서 보면 양시대의 연계 주장으로, 고분시대의 고분 축조나 아스카 시대의 사찰 건립 모두가 국가 혹은 집권 권력자의 권위 과시, 지배의 수단, 또는 그의 상징물로서 권력자의 의지에 의해 발현된 문화 형태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고 있다.
축조방법을 총칭해서 묘제(墓制)라 부른다.
묘제를 통해 민족의 종교관과 세계관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 땅 위에 살았던 우리의 조상들은 어떠한 종교관과 세계관을 가졌을까? 어떠한 형식으로 무덤을 축조했을까? 그리고 철의 나라 가야, 또한 가야인 들은 어떠한 종교관과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
유적 유물을 통해 본 대가야의 정신세계
Ⅰ.머리말
저희 6조에서는 유적 유물을 통해 본 대가야의 정신세계에 대해서 조사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가야란 나라가 크게 마음에 와닿지 않았지만, 점점 조사를 하며 알아갈수록 많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야는 고구려, 신라, 백제에 비해 많이
Ⅰ. 머리말
일반인들은 흔히 한국의 고대를 고조선ㆍ고구려·백제·신라ㆍ통일신라ㆍ후삼국의 흐름으로 이야기한다. 가야라는 국가가 분명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야사를 신라사의 일부로 보거나 철기를 토대로 하여 금관가야와 대가야가 있었고, 신라에 의해 망한 작고 힘없는 나라로 보는 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