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고고학이라고 지칭하는 방법론을 바탕으로 담론을 이론화 및 분석함으로써, 권력의 의미를 재정립하고 사회구조와 일상에 편재한 미시권력의 양태를 고찰했다. 따라서 일상에 깃든 정치적 의미와 그 상징에 관한 논의를 수행함에 있어 푸코의 이론은 매우 긴밀하고도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하겠다.
과 인식에 외재적인 사회적 조건들의 관계맺음의 양태는 인식의 가능성의 조건들 중 가장 결정적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의 가능성의 조건은 공간적, 시간적 경우들에 따라 변환된다.
어떤 물체의 기본적인 존재 방식은 그 물체가 어떤 공간 속에 들어 있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어떤 담론이 논리
시대는 분명 제도적인 모순과 불합리한 생활상 그 자체였다. 이 불합리함을 제거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이성을 일깨우려는 운동이 바로 계몽주의 운동이다.
이 레포트는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였다.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서 "소비“란 소비재와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구입되고 이용되는 과정을 가리킨다. 전통적인 견해를 확대한 것으로, 구매행위에 대한 전통적인 강조에 ‘제품개발’ 및 ‘제품이용’의 개념을 포괄한 것이다.
문화와 소비는 현대 세계에서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상호관계를
관계로 인해 교육인간학에서는 인간발달의 전범위를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것은 인간교육에 있어 통합교육과 전인교육의 중요성을 환기시키는 것이며, 이 같은 전인교육에서는 ‘몸’이 핵심이 된다.
전인교육은 교육필연성과 가능성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몸의 교육인간학적 의미에 대한고찰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