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는 중국 고전시가의 황금시대이다.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것에는 2천 2백여 시인이 창작한 5만여 수의 시가가 있다. 시가의 내용은 대단히 풍부하며, 당대 역사발전의 전모와 사회생활의 각 방면을 반영했다. 또한 당시는 그 수량뿐만 아니라 그 題材, 형식, 기교, 사상 등의 여러 면에서 최고의 경지
시조의 명칭과 개념
시조는 우리 시가 문학사에서 가장 오랜 생명력을 지니면서 가장 풍성한 유산을 남겨준 문학이다. 시조는 시절가조(時節歌調) 즉, 당대의 유행가조라는 말이 줄여서 만들어진 말이다. 엄격히 말해 ‘시조’라는 명칭은 문학 장르의 명칭이라기보다는 음악 곡조의 명칭인 것이다.
시인 김영랑의 시세계에 대한 논의 역시 ‘순수 서정의 극치’를 보였다는 시각과 ‘당대의 식민지 상황을 외면’했다는 시각으로 다소 견해차를 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당대시문학사적인 흐름과 김영랑의 시관 그리고 작품세계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순수 시인 ‘김영랑’을 분석
시기적으로 1894년 동학혁명과 갑오개혁 이후를 의미한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근대시가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반봉건 근대의식의 문학적 표현이다.
근대시가의 기원은 고전시가 중 사설시조와 가사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사설시조를 근대시가의 기원으로 보는 이유는 네 가지로 정리할
시기에 새로이 문단에 등장한 비평가 최재서와 김기림, 임학수, 이양하 등에 의해 체계적으로 수입, 소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영문학 전공자들이었던 이들은 당대 한국 문학이 처한 상황적 조건을 그 나름의 안목으로 분석하고, 그러한 바탕 위에 모더니즘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던 듯 하다. 즉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