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 심미관이 계승,발전
성당시대 : 공훈에 대한 동경을 통한 넓은 시야와 높은 기상
예) 해상의 태양이 떠오르고, 강가의 봄기운은 묵은 해 속으로 들어간다.
중당시대 : 기상 위축, 쓸쓸함
예) 바람의 잔설이 함께 날아가고, 강은물은 부서진 얼음조각들을 띄우며 흘러간다.
만당시대 : 일상생
운용에 따른 표현의 새로운 창작과 함께 보다 효과적인 내면의 정신을 표현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대 도가(道家)적 음악미 : 도(道)의 상징(象徵)
고대 중국의 철학적 예술 이론으로 처음 나타난 것은 음악(音樂)의 철학이다. 유가의 음악관이 지배 계층에서 전개되고 있던 고대에 다른 한편에서는
운데에 크게 그리는 것이 그 예이다. 그림은 사진기가 아니다. 우리가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표현하는 모든 것은 현실을 사진처럼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감성과 사상이라는 체를 거쳐 모두 다른 모습으로 표현된다.
고구려 고분의 벽화를 예로 들어보자. 벽화 중에는 주인의 수발을 드는
운(中州韻)으로 완전히 고치게 했다. 이렇게 해서 경극의 최초 형식이 갖추어 지게 되었다. 한때는 자유중국의 국민당 정부(1928)가 북경을 북평(北平)이라 개칭하여 경극이 ‘평극’으로 불린 적이 있었는데,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면서 중국 정부는 북경의 이름을 되찾아 경극 역시 본래의 이
이해4공통)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한시를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