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이었다. 그들, 즉 사승과 양주 팔괴들 이야말로 가장 창조적인 예술활동을 한 작가들이다. 도광 이후 창조력을 잃은 화단에서 전투, 탕이분 등은 작은 광망이었고, 조지겸, 오창석, 제백석 등은 화조, 인물, 사군자 등에서 새로운 회화세계를 찾았으나, 중국의 고전적 회화는 그 종말을 고하였다.
중국 고대의 회화동양화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문화권 내에서의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은 원시시대 인류가 생활을 하면서부터 사용하는 기물(器物)이나 무덤의 벽에 장식이나 의장의식으로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시대를 경과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의식에 따라 그
회화상의 신동향은 속화의 등장, 진경상수의 발생, 문인화풍의 유행 등으로 요약된다. 즉 리얼리즘과 사실주의의 시대라고 규정지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변화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시대의 화론은 동양화론의 전통에서 형성된 전신론의 참 가치를 지키는 가운데 사실성을 구현하는 ‘전신론적 사실
회화관은 “좋아하면 반드시 회화 속에 있는 진의를 즐거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화가는 감상자로 하여금 희열을 느끼게 하고 그 희열은 깊은 세계를 깨닫게 하는 감정을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작가는 한 폭의 작은 작품 속에 소우주(小宇宙)를 그려야 한다. 공자는 화가가 이 우주를 그
“그림이 사물을 너무 닮으면 속되고,
사물에 지나치게 어긋나면 눈속임이 된다.”
동양 회화의 철학적 배경
관계 ‘자아와 타자의 교류’
→ 체험
정경교융, 물아합일
강희안(姜希顔)의
<고사관수도 高士觀水圖>
소식이 주죽朱竹을 그리니
어떤 이가 소식에 물었다.
‘이 세상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