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택은 ‘연희단거리패’의 대표이다.
이윤택은 1989년 희곡 <오구, 죽음의 형식>으로 한국평론가협회 최우수 예술가상(연극부문)을 수상하고 1990년대에는 <시민k>, <문제적인간-연산> 등을 연출해 상을 받았다. 이후에 TV드라마, 영화에서 각본을 쓰고 2003년에는 그의 대표 연극 「오구」를 직접 연출
이윤택의 작품 중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한국색이 강하다. 라는 점이다. 한국색이 강한 작품 몇 가지를 예를 들어 살펴보자 우선 그의 작품 ‘일식’은 신라시대의 월명스님의 ‘도솔가’를 21세기를 맞은 우리민족 원형의 노래이자 상징으로 재해석해 낸 것이다. 거기서 작가는 우리 민족의 원형적 연
2-2. 오태석의 작품세계
1) 한국적 심성을 중시한다.
1972년에 발표한「쇠뚝이놀이」는 그에게 잠재 되어있던 한국적 문법의 가능성이 드러나기 시작한 작품이었다. 한국적인 ‘풍정’이나 ‘인심’ ‘너털웃음’ ‘위약한듯하나 끈기 있는 생명력’ 등 이러한 요소들이 그의 연극에서 본질이 되
1. 폭군 연산군
폭군이란 무엇인가? 매일 개인적인 유흥을 즐기면서, 신하들의 간언을 듣지 않고 자신의 독단적인 결정으로 결국 나라를 망치는 임금의 이미지를 떠올리기 쉬울 것이다. 중종반정 세력에 의해서 임금의 자리에서 물러나야 했으며, 돌연히 죽음을 맞이했고, 아무에게도 주목받지 못한
문제적 인물 5인
③ 순수고독의 형식, 렌트세대의 사랑… 억압당한 10대들의 성심리 갈파
④ text를 통해 사회 고발… 똥, 섹스 그리고 글쓰기 ⑤ 우리 시대의 오이디푸스
⑥ 성적 욕망의 장치 ⑦ 아담의 일탈… 위기의 현재
2. text 읽기
‘아담이 눈뜰 때’를 발표한 것은 90년. 가히 90년대 성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