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 문학론의 태동과 그 전개 과정
1) 팔봉 김기진은 앙리 바르뷔스(H. Barbusse)와 로망 롤랑과 사이에 있었던 민중 운동에 관한 논쟁문을 읽고 바르뷔스의 ‘클라르테(광명) 운동’ 클라르테 운동 : 인간 해방과 무산 계급을 위한 문학 운동
이 식민지 조선의 현실에 부함됨을 느꼈다.
2) 「클라르테
국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글과생각3공통 1. 교재와 방송강의 제3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황현산의 「비평의 언저리」에 나타난 ‘비평’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황현산의 비평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서술
문학의 역사
친일문인과 그들의 작품들은 국문학사에서 감추고 싶은 치부에 해당한다. 일제 강점기의 문학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백철에 의해서였다. 백철은 ‘조선문인협회’와 같은 어용 문인단체에 의한 일어화 촉진 등을 근거로 1941년 말부터 해방까지를 ‘암흑기’로 규정하였다. 그는 당시의
국문학사상 단연코 첫 손가락을 꼽는 데 주저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흔히들 송강을 가사 문학의 제일인자로 거론하고 있다. 송강 문학의 우수성에 대해 역대 비평가들의 찬사가 많은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 예로 『동국악보(東國樂譜)』에서는 <관동별곡>을 ‘악보(樂譜)의 절조(絶調)’라
가면극, 인형극, 창극을 두어 구분하였다.
2) 시대구분
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은 국문학 연구의 의의와 과제를 자각할 때 당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문학이 우리 문화 전체에서 어떤 위치와 구실을 구현했던가를 역사적인 맥락에서 살피는데 있어서도 시대구분은 핵심적인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