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경험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추상적 상징을 보상 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다.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해서 표현능력과 감상능력을 동시에 육성하는 균형 있는 미술경험이 필요하다.
미술작품감상활동의 중요성:
Arnheim(1966)-시각이 감각적 요소를 기계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실재를
감상안을 형성하게 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비평적 탐구에 의한 감상 방법은 감상자의 작품에 대한 순수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토대로 탐구 태도 육성에 그 중점을 둔 양식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DBAE가 주창하는 미술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비평적 탐구 활동에 의한 감상 수업을 실제로 적용하여 그
감상의 개념과는 다른 소극적 관점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감상은 미의식의 직접적인 인식작용이며, 미적 가치를 주로 정의적 요소에서 평가하며 즐기는 작용을 말한다. 미술감상이라는 말은 미적 관조나 미적 향수와 혼돈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미술감상활동은 수용적 미의식
미술감상을 위한 개선으로 현장을 통한 견학 학습을 원한다가 44.6%, 감상자료 및 시설보완 확충이 30.9%의 순이다. 유일하게 많이 갖고 있는 교과서를「거의 활용치 않다」가 49.8%로 크게 외면당하고 있다. 유재복의 조사는 교과서가 외면당하는 이유로 명화 분량이 적고 작품 설명이 약하고 내용이 다양
Ⅰ. 서론
시각적 사고라는 미술감상활동은 미술작품의 구조적 특성을 지각하고 작품이 제시하는 의미와 미적 가치를 탐구하는 일이다. 수동적인 의미로는 감상이 아닌 잠재적인 가치를 캐내는 적극적인 활동으로 탐구하는 자세의 확립이 필요하다. 감상활동은 창작활동이나 제작활동과는 반대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