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인간은 일단 대상에 관심을 보인 순간 대상에 집중하고, 빨려 들어가듯이 대상에 사로잡히기까지 한다. 이는 주변의 간섭을 합목적적으로 차단하는 주체의 의식적인 성향이다.
(4) ‘심적 거리(psychical distance)'(에드워드 벌로우 Edward Bullough) 접근 - 예술을 효과적으로 경험하기 위해 우리는 작품과
외부사물의 성질에 기인하지 않는다. 그것은 모든 사람들 각각의 고유한 감정에 기인한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에게는 혐오스럽던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기쁨이 되거나 아름다움이 되는 것이다. 즉 ‘쾌와 불쾌’와 같은 ‘심층적 심미화요소’는 인간이 자기방식에 따라 즐기는 쾌적함이다. 예를
작품판매나 미술 포탈 서비스를 목적으로 한 정보의 가공과 사이버 공간상에서의 정보제공을 골자로 하는데, 중요한 국공립 미술관이나 화랑, 그리고 전문지 등 다양한 주체들이 이와 관련된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고, 미술분야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인터넷 방송도 생겨나고 있다. 이처럼 미술계의
예술의 미학적 의의
예술작품의 관념적·정동적 내용은 추상적 이념이 아니라, 요컨대 그것의 객관화 혹은 사회적 전달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상징 또는 관행상의 기호가 사용되는 추상적으로 내적인 형식을 수반한 추상적 이념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현실의 예술적·미적으로 생산적인 획득대상의
미적 사상의 의의를 재발견할 가능성이 있는 사실이다. 예술가로서 통달하고, 교양있고, 숙련된 사람이라면 과거의 작품을 접할 때에 이 작품의 진가에 눈이 번쩍 뜨일 것이다.
이러한 일은 사상이 역사적 시대에 불가분적으로 결부하거나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 먼 후세에 생존하는 따라서 입장이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