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만 인식함으로써 폭넓은 인생에 대한 내용 전달이 불가능하다. 작가 관찰자 시점은 말, 행동, 대화 중심으로 3인칭 제한적 시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심리묘사가 불가능해서 단조로운 느낌이 들지만 극적이고 객관적이어서 구체적인 생동감, 현장감을 확보할 수 있다. 전지적 작가 시점은 서술자가 신
Ⅰ. 개요
예술은 또한 사람의 마음을 쾌적하게 하고 기쁘게 하며 삶의 의미를 찾게 해주는 역학을 한다. 이 세상에 예술이 없다면 사람은 이 고단하고 스트레스가 만연한 사회에서 견디지 못했을 것이다. 세상이 이 정도라도 지탱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다 예술이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
것이었다. 전자의 경우 정치적 압력 아래 자발적인 예술적 생산력이 말살되었다면, 후자의 경우 경제적 종속 아래 대중은 주체적 자아를 박탈당했던 것이다. 그밖에도 아도르노는 예술이 서유럽을 중심으로 현실과 유리된 채 첨단의 발전을 이룩했던 엘리트예술의 형식주의와 동유럽을 중심으로 국가
것이며, 예술의 의의는 예술작품 속에 있고 작품 때문에 예술이 가치를 갖게 되니 ‘예술’이라는 명칭은 예술가의 솜씨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작품에 대해서도 부여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현대예술은 고대 그리스 이래 서구의 예술 개념을 지탱시켜 온 이러한 속성소조차 과감하게 부정하는 반예술의
특정 시대의 현실의 자료로서의 역사라는 것은 그것이 한 세대 지나간 이후의 후손들의 눈에 보기에는 단순한 암기거리나 혹은 그 이상의 미래상을 예측하기 위한 일종의 사료로 받아 들여 질런지 모르겠지만, 후손들의 그 역사를 현재로서 받아들이고 살아가는 한 시대의 사람들에게는 우리가 만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