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조선사편수회의 시작은 일제의 조선사료 강탈기간 중이던 1916년 1월 중추원 산하 조선반도사편찬위원회로 발족하여 1922년 12월 조선총독부 산하 조선사편찬위원회로 바뀌었다.
조선사편찬위원회는 일본민족의 우위성을 고취하고 역사교육을 통해 한국민의 민족의식을 배제하고자 설립
1. 조선사편수회 이전의 관찬사서 편찬
1894년 6월 28일 군국기무처는 의정부 산하에 編史局을 두어 “본국 역사의 편집을 관장”할 것을 결정하였다. 한편 이때 신설된 학무아문에는 편집국이 설치되고 여기에서 “국문 철자, 각 국문 번역 및 교과서 편집 등을 관장”했다. 따라서 의정부 편사국에서
사서는 1910년 일제에 의한 강점이후 조선총독부 주관 하에 이루어졌다. 1925년 조선총독부에 의해 설치된 史書編纂機關으로서 식민사학의 식민통치상의 기능을 밝히는데 총독부가 설치한 조선사편수회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 시간에는 조선사편수회에 대해 알아보겠는데 조선사편수회의 설치와
사상적, 학문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는 일제 관학의 발달과 그 일환으로 관학이 주체가 되어 정책적으로 추진한 식민주의적 조선연구의 강화였다.
일제는 1920년대 중반부터 이를 제도적으로 추진하고 지원하기 위한 관학 연구조직을 체계화하였는데, 1925년 조선사편수회의 설치와 그 결과물인 『조선
사관 그리고 역사적 사실의 고증적 인식을 주로 하는 실증사학으로 크게 분류 될 수 있다.
실증사학계로써 해방이후 국사편찬위원회를 비롯하여 대학에서의 후계 양성 등 역사학계를 이끌어 간 독보적인 존재로 평가되던 이병도의 삶과 그의 역사인식의 내용과 한계 그리고 사학사적 의의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