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을 했다. 1981년에 등장한 <품바>의 김시라도 대표적인 1인극 배우로 국내 모노드라마 발전에 일조했다. 특히 1980년대 후반 공연법 개정에 힘입어 150석 내외의 객석을 가진 작은 무대의 소극장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극장규모에 맞는 1-2인극을 선호하게 되었고, 젊은 세대가 문화소비계층으로 부
희곡이다. 그러한 것들이 곡 문장으로 씌어져야 할 필요는 없으나, 원시적이거나 즉흥적인 것에서 고도의 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
연극을 반대하는 우익민족극을 주도했으며, 그해 이해랑과 함께 극단 극예술협회를 조직했다. 1947년 한국무대예술원을 창설하여 초대 원장에 취임했고, 6·25전쟁 때는 은거하며 희곡 창작에 전념했다. 1950~52년 국립극장장, 1958년 국제연극협회 한국본부 위원장, 1959~69년 동국대학교 교수, 1962~65년 한국
소극장연극을 주도했으며 과학의 발달에 힘입어서 장치, 조명 등 시청각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적 특성
미국의 유명한 연극학자 겸 비평가 에릭 벤틀리는 사실주의를 “자연세계의 솔직한 재연”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적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