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의 작품 도처에서 꿈에 관해 이야기하는 인물들이 등장하며, 우리가 생각하는 꿈의 세계, 환상의 세계가 등장한다. 이 장에서는 셰익스피어의 한 여름 밤의 꿈(어떤 판본으로 읽어도 무방함)을 읽고, 주제와 목차를 스스로 설정하여 400자원고지 15쪽(A4용지 5장) 정도로 글을 작성하기로 하자.
밤의 꿈의 내용을 간략하게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한 여름밤의 꿈은 총 5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내용으로 보아 어느 귀족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쓰여진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우세하다. 거론되는 결혼식의 주인공은 더비 백작, 사우스 샘턴 백작, 에섹스 백작, 토마스 버클리 혹은 사우스 샘
밤》
2. 윤동주 시론 분석, 대표작품 분석
(1) 윤동주 시세계의 특성
o 그리움과 실향의 비애
- 향수의 모티프
- 어떤 것에 대한 그리움, 즉 향수는 윤동주 시의 모티프가 되어 지속적으로 나타남.
- 실향의 비애
향수는 윤동주 시의 원형 심상 또는 정서의 원형질을 이루지만 그리운
밤, 죽음, 폐허, 무덤, 섬뜩함, 꿈, 잠재의식 등이었으며 주인공은 우울증이나 권태에 질려 제 정신을 빼앗긴 이기주의자이거나 아니면 격렬한 사회 반항자적 인물이었다. 그러한 등장인물은 지극히 개인주의적 또는 개성주의적 태도를 보이며, 때로는 신비주의자로서 감정은 이성보다, 이성은 실재보
밤이 되어도 더는 조용하지도 평화롭지도 않고가로등은 밤새 켜져 있습니다.
전차가 다니기 시작하고 사람들은 더 바빠 보였고,모두들 허둥대는 것처럼 보입니다.작은 집은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을 구별할 수 없습니다.지하로도 차가 다니고 25층, 35층 고층 건물들이 들어서고밤에도 달과 별을
세계를 제시하고, 죽음과의 관련에서 인간적인 가치탐구를 시도하여 세계 연극사상 최고의 비극을 창작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의 셰익스피어는 비극뿐만 아니라 《끝이 좋으면 모두 좋아(1602)》와 《자[尺(척)]에는 자로(1604)》 등의 희극도 썼다. 모두 결말이 희극적이지만, 줄거리를 억지로 끌고간 부
세계에 대한 지향은 하늘과 바람과 별로 투영되었다. 하늘과 바람과 별은 동주에게 있어서는 현실의 괴로움을 초월할 수 있는 유일한 표상이었다. 윤동주는 해방은 눈앞에 두고 일제의 어두운 옥중에서 젊은 나이로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저항 시인이다.. 그의 괴운 삶과 시편들은 오히려 어두운 밤하
세계이다.”
제 7장 : “별이 빛나는 밤” - 지난 수십 년 동안 그리고 지금까지 아동들을 위하여 조용히 그러나 가치 롭게 살아가고 있는 그리하여 어두 운 밤하늘을 밝게 빛나게 해주는 한국 교사들의 고매 한 삶을 칭송하기 위하여 빌린 은유
◎ 연구의 방향이 된 기준점 3가지
첫째 : 교사연구에 필
세계는 아주 단순하며 인간은 오늘이라도 당장 행복해질 수 있다.”라고 주장한다. 납득이 가지 않은 청년은 철학자를 찾아가 진의를 따져 묻기로 한다. 철학자와 청년은 다섯 번의 만남을 통해 철학적인 대화를 시작하며 공감하기도 하고 분쟁하기도 한다.
#첫 번째 밤/ 트라우마를 부정하라
철학
1.《한여름밤의 꿈》작품개관
《한여름밤의 꿈》은 사랑에 미숙한 젊은이들이 겪는 갖가지 에피소드와 다양한 사랑의 방식을 보여준다. 젊은이들의 갈등을 조정하고, 용서하는 테세우스와 히포리타의 사랑은 타인까지 포용하는 성숙한 것이다. 반면 리센데르와 헤르미아, 데메티르오스와 헬레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