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달 ② 교육 사업의 목적을 설정하고 평가를 얻기 위해 ③ 전달 형태의 각기 독특한 기능과 형태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다.
넬슨은 신앙공동체는 그 자체 속에 확산하기 위한 내적충동을 가지고 있는데(초대교회 때부터 기독교 역사를 통해) 이것이 신앙전달이 가능하게 되며 그 신앙의 의
신앙공동체
개인을 공동체로부터 분리시켜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을 형성한다는 것은 실로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그래서 신앙공동체가 필요하다. 웨스트호프에 의하면 신앙공동체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의 선물인데, 그 특성을 신학적 이해가 아닌 사회과학적 이해에 기초하여 다음의 4가
하나님의 역사 형성에 동참함이다. 이는 기독교적 삶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함의 나타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세 양상은 전통, 인간, 그리고 사회라는 교육주제들을 포괄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즉 전통을 알도록 하며, 인간의 영적생활을 유지하며 촉진시키고, 세계 사회 속에서 행동할 수 있도록 동
중에 기독교신앙의 본질과는 무관한 서구적 문화의 옷을 마치 기독교신앙의 체계를 가장 잘 반영하는, 우월한 문화로 생각하고 한국토양에 심으려 했던 점이 없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 한국교회는 우리 문화를 무조건적으로 터부로 여기기보다는 미풍양속적 문화의 내용들을 우리 신앙 속에서 적절
교육, 도덕, 예술 곳곳에 침투해서 인본주의, 물질주의, 쾌락주의를 낳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 아이들의 탈선을 더욱 조작하고 올바른 성장을 저해하고 있는데, 이것은 설령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더라고 가정의 창시자인 하나님의 가르침을 외면하고 교육학, 심리학, 사회경제 이론 등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