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를 시각적 형태로 표현하는 미술형식이라는 면에서 조형성을, 또 그 형식 속에 담겨지는 내용면에서의 창의성을, 그리고 그러한 내용과 형식이 감상된다는 면에서 정서성 등으로 요약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교육에 있어심미적접근에 대한자신의 생각대로 기술해 보겠다.
교육여건이 구비되어야 하겠다. 교육여건에는 교사, 교재, 교육시설, 사회적 환경과 교육풍토 등이 포함되어 있으나 여전히 개별학습과 자율적인 선택을 하기에는 제한조건이 있다. 아동미술 활동에서도 자발적인 동기에 의해서 진지하게 접근한다면 기술적인 표현 이전에 자유로운 표현의 확장이 가
방향을 제시해 주고, 철학은 어떤 과목에 가치를 두어야 할지 관련 해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목적, 학교 행정가의 철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점에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과 연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자신의 표현방법을 발견하여 표현되어져야 한다. 표현경험을 통하기 보다는 보는 방법의 지도, 재료와 용구, 다양한 기법의 지도, 체계적인 지도와의 병행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육성되는 것이다. 미술 능력의 발달에 대한 의견에는 <미술적시각적 상징 표현의 발달은 자연적이고 진화적인 과정>으로
미술창작은 실기훈련을 통한 학생의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육성하고 다양한 시각언어와 매개체의 사용기술과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이 네 가지 학문의 특징에서 보여지 듯 DBAE는 기존의 창조주의 이론과 달리 `가르치는 것`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창조주의 이론이 아동의 스스로 습득하고 자유롭게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