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를 시각적 형태로 표현하는 미술형식이라는 면에서 조형성을, 또 그 형식 속에 담겨지는 내용면에서의 창의성을, 그리고 그러한 내용과 형식이 감상된다는 면에서 정서성 등으로 요약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교육에 있어 심미적접근에 대한 자신의 생각대로 기술해 보겠다.
교육여건이 구비되어야 하겠다. 교육여건에는 교사, 교재, 교육시설, 사회적 환경과 교육풍토 등이 포함되어 있으나 여전히 개별학습과 자율적인 선택을 하기에는 제한조건이 있다. 아동미술 활동에서도 자발적인 동기에 의해서 진지하게 접근한다면 기술적인 표현 이전에 자유로운 표현의 확장이 가
미술내용이 바로 모든 아동의 미술 활동 모델이 되고 표현 활동 과정이 되는 미술교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초등학교 미술과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미술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미술과의 목표를 달성하기
아동은 미술교육을 통해서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받는다. 이러한 미술교육을 통하여 아동은 좌뇌, 우뇌를 균형 있게 발달시켜주며 자유와 조화로움 그리고 질서의식, 개성과 창의성을 길러준다. 독일의 시인 극작가인 쉴러는 이러한 미술을 심미적인 놀이라고 하였다. 아동에게 있어서 미술은 놀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이 무용학습에 흥미와 취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 유아교육 유아동작교육3B) 한국전통무용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 발동작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