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조선
고려말 신유학(性理學)이 도입된 후, 이를 적극 수용한 신흥 사대부들에 의해 조선 왕조가 개창되자 유교는 國是로 천명되었다. 世宗 元年(1419)에는 유교의 지도이념에 합당한 체제정비를 수행하고 유교국가로서의 면모를 갖추고자 ≪四書大典≫,≪五經大典≫,≪性理大典≫을 수입하여 본격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Ⅰ. 서론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을 사이에 두고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하는 가운데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는 과정이다. 문학교육의 이러한 구도는 문학의 본질에서 유도되는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의 형상성이라든지 형식성 혹은 허구성과 자율성 등 기본적인 개념들을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Ⅰ. 서론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을 사이에 두고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하는 가운데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는 과정이다. 문학교육의 이러한 구도는 문학의 본질에서 유도되는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의 형상성이라든지 형식성 혹은 허구성과 자율성 등 기본적인 개념들을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 논문은 고대국어의 한 방언인 고구려말의 차자 표기 자료를 분석한 논문이다. 이는 곧 고구려시대에 고구려지역에서 쓰인 말에 대한 연구라는 점에서 하나의 공시언어학이다. 즉, 고대국어를 단일어에 뿌리를 둔 하나의 큰 공시태로 설정하고, 이 가운데 고구려 지역에서 쓰인 말에 관련된 자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