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도덕적 문맹을 벗어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모범을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나 역사적 경험과 친숙하게 하는 것이다. 도덕교육에서 이야기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강조한, 미국의 교육부 장관을 지낸 바 있던 윌리엄 베넷(W. Bennett)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2. 17세기 고전소설사의 지반과 소설 향유 양상
1) 국문소설과 한문소설의 공통 지반
조선 전기 소설사의 판도를 한문소설로만, 그리고 그 향유층을 사대부 남성으로만 규정할 수는 없다. 16세기에 이미 적지 않은 국문/국문본 소설이 유통되고 있었으니, 저간의 상황을 전하는 『오륜전전』서문을
분위기와 욕구수위를 보여주는 사건이었고, 비슷한 시기 오륜전전은 소설이 교화할 수 있는 효력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인간 본성을 형상화하기 위한 소설론은 조선후기 소설론의 전개에 있어 하나의 의미 있는 새로운 흐름의 시작이었다고 할 수 있다.
3)조선 후기 소설 비평의 본격화
다른 문화와 그 우열의 극심한 차이에서도 비롯되었다는 언급들이 있다. “융(戎)과 화목하는 것은 다섯 가지의 이로운 점이 있습니다. 융과 적의 오랑캐는 수초(水草)를 따라 전전하며 생활합니다. 따라서 재화를 귀히 여기고 토지를 소홀히 합니다. 그들의 땅을 재화로 살 수가 있습니다.”
. 또한 맹자는 계서성을 오륜의 관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부자유친(父子有親), 군신유의(君臣有義),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와 같은 항목들은 모두 불평등관계로 규정되어 있다. 이것은 모두 상하의 서열을 명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정희, 한국정치문화에 나타난 유교적 요소
직접했을 정도로 이 사건이 원만하게 해결되기를 희망하였으나, 송강은 의법(依法) 처리를 고집하여 경양군 부자를 사형에 처한다. 이러한 사건의 처리에서 명종의 미움을 사게 되었고, 여러 해 동안 한직을 전전하다가 31세에 북관어사(北關御使)를 한달 여간 맡은 것을 끝으로 벼슬에서 물러난다.
오륜(三綱五倫)이나 삼종지도(三從之道)와 같은 교훈적 내용을 담은 가사가 이 때 창작되었으리라 추측된다. 특히 규방가사 작품이 영남지방에서 많이 발견되는 이유는 안동, 성주 등이 퇴계와 남명을 중심으로 한 많은 예학자들을 배출한 지역이라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조선시대 여성들은 여자가 십